경향신문

‘알박기 논란’ 국립국악원장 다음 정부에서 임명한다...문체부 개편안 발표



완독

경향신문

공유하기

닫기

보기 설정

닫기

글자 크기

컬러 모드

컬러 모드

닫기

본문 요약

닫기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립오페라단 등 문체부 장관이 직접 임명하거나 임명을 승인하는 15곳의 국립예술단체장을 공개 모집하고, 단체자 후보자의 역량은 공개 검증하기로 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국립예술단체의 예술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국립예술단체장 선발 절차를 개편했다"며 "사전 선임제도와 공개 모집 및 공개 검증제도로 선임 절차의 개방성을 높여 비전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영입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국립청년연희단, 국립청년무용단, 국립심포니콘서트오케스트라, 국립청년극단 등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국립청년예술단 신설안도 발표됐다.

인공지능 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본문과 함께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공 = 경향신문&NAVER MEDIA API)

내 뉴스플리에 저장

닫기

‘알박기 논란’ 국립국악원장 다음 정부에서 임명한다...문체부 개편안 발표

문체부, 공정성 시비에 개편안 발표

용호성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국립예술단체장 선발 절차 등을 포함한 ‘공연예술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용호성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국립예술단체장 선발 절차 등을 포함한 ‘공연예술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알박기’ 논란이 일었던 국립국악원장을 다음 정부에서 임명할 예정이라고 문화체육관광부가 15일 밝혔다. 또 국립오페라단 등 문체부 장관이 직접 임명하거나 임명을 승인하는 15곳의 국립예술단체장을 공개 모집하고, 단체자 후보자의 역량은 공개 검증하기로 했다.

용효성 문체부 1차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공연예술 정책’ 관련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립국악원장과 국립극장장은 새로운 투명화 방안을 적용하면 인선을 늦어지기 때문에 새 정부가 기존 절차에 따라 임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국립국악원장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로서 인사혁신처 공모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이번 개편 대상에서 제외되며 새 정부가 임명에 대해 판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유인촌 문체부 장관도 지난 21일 세계일보 인터뷰에서 “국악원장은 재공모할 것이다. 개방형 직위로 바뀌었기 때문에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며 “(다만) 다음 정부에서 하는 것이 깔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체부가 용산 대통령실 비서관을 지내고, 김건희 여사의 ‘KTV 국악공연 황제관람’과 관련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위증했던 유병채 문체부 국민소통실장을 국립국악원장에 임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국악계와 야당은 ‘전문성 없는 인사’ ‘알박기 인사’라고 비판해왔다.

문체부는 국립오페라단 등 문체부 장관이 직접 임명하거나 임명을 승인하는 15곳의 국립예술단체장을 공개 모집하고, 단체자 후보자의 역량은 공개 검증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분야별로 명망 있는 인사를 비공식적으로 추천받아 임명하던 기존 인선 절차를 폐지하고, 공개 모집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또 단체장 임기만료 1년 전 후임자 선발 절차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전 선임제도를 도입해 빈번하게 발생하는 국립예술단체장 공석 사태를 미연에 방지한다는 취지다.

문체부는 당장 다음 달에 예술성과 경영 능력 검증이 필요한 국립예술단체장 직위 중 잔여 임기가 1년 미만인 직위를 대상으로 통합 모집공고를 하겠다고 밝혔다. 총 12곳이 공고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이며, , 공개 심사를 거쳐 8∼9월 중 선발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간담회에선 국립청년연희단, 국립청년무용단, 국립심포니콘서트오케스트라, 국립청년극단 등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국립청년예술단 신설안도 발표됐다. 국립청년예술단은 39세 이하 청년예술인을 1년 단위 시즌 단원으로 채용해 청년 예술인들의 무대 활동 기회를 보장하는 제도다. 국립청년예술단 신설 대상지로는 부산시(국립청년연희단), 경기 평택시(국립청년무용단), 세종시(국립심포니콘서트오케스트라), 강원 원주시(국립청년극단)가 선정됐다.

  • AD
  • AD
  • AD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