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오른쪽 첫번째)이 지난 15일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APEC 통상장관회의’에 참석한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면담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미국이 향후 10여년간 군함과 에너지 운반선을 포함, 최대 448척의 선박을 발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19일 류민철 한국해양대 교수에게 의뢰해 발간한 ‘미국 조선산업 분석 및 한·미 협력에서의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조선산업 재건 정책에 대응해 분야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는 미국이 오는 2037년까지 전략상선단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해군 군함 등 최소 403척에서 최대 448척의 선박을 발주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전략상선단은 중형 선박이 대부분으로, 국내 중형 조선업계의 수주를 위한 민관 협력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또 LNG 운반선은 미국의 LNG 수출 증가로 운반선 전체를 미국 내에서 만드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보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한국 기업들이 현지화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미 해군 함정의 경우 전투용 함정이 첨단 무기체계와 연계된 만큼 유지·보수·정비(MRO)와 신규 건조(신조)를 이른 시일 내 한국에 맡길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이에 MRO는 우선 선체 보수작업 위주로 신뢰를 쌓은 후 점차 선체 개·보수 프로젝트 수주로 확대하고, 장기적으로는 무기체계를 포함한 유지·보수 사업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함정 신조 분야에서는 수송·지원함과 상륙함에 초점을 맞추는 방안을 제안했다.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이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지난 16일 만나 한·미 간 조선산업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HD현대 제공
보고서는 미국 조선산업 생태계 재건에는 장기 투자를 통한 인프라 개선과 생산성 향상, 인력 충원 등이 동반돼야 한다고 봤다. 이를 위해 양국 정부가 미국 조선소 생산성 개선 방안과 한국 기업이 인수한 미국 조선소 인프라 정비 방안을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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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 충원에 관해서는 미국 조선소 인수로 인한 국내 조선 인력 부족에 대비해 국내 인력 양성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LNG 운반선, 쇄빙선 등 미국이 경험하지 못한 선박의 일정 물량을 국내에서 건조하면서 미국 직원을 참여시켜 교육하고, 국내 조선업계 은퇴자를 미국 조선소에 고용해 충원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류 교수는 “미국의 지원 정책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양국의 지속적인 협의가 필요하다”며 “미국 정부의 정책 기조 변화 가능성에 따른 사업 리스크도 면밀하게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