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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가르침 구현한 ‘사찰음식’ 국가무형유산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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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유산청이 불교의 가르침을 식문화로 구현한 '사찰음식'을 새로운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되는 사찰음식은 '불교의 정신을 담아 사찰에서 전승해온 음식'으로, 승려들이 일상에서 먹는 수행식과 발우공양으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식사법을 아우른다.

사찰마다 다양한 음식이 전해지나 육류와 생선, 오신채를 쓰지 않고 채식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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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 경향신문&NAVER MEDIA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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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가르침 구현한 ‘사찰음식’ 국가무형유산 지정

서울 진관사의 사찰음식.

서울 진관사의 사찰음식.

국가유산청이 불교의 가르침을 식문화로 구현한 ‘사찰음식’을 새로운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되는 사찰음식은 ‘불교의 정신을 담아 사찰에서 전승해온 음식’으로, 승려들이 일상에서 먹는 수행식과 발우공양으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식사법을 아우른다. 사찰마다 다양한 음식이 전해지나 육류와 생선, 오신채(五辛菜·마늘, 파, 부추, 달래, 흥거 등 자극적인 5가지 채소)를 쓰지 않고 채식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사찰음식은 불교가 전래한 이후 우리 식문화에 서서히 자리 잡았다. 고려시대 문헌인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조계진각국사어록(曹溪眞覺國師語錄)> 등에는 채식 만두, 산갓김치 등 사찰음식과 관련한 기록이 남아 있다. 조선시대에는 사찰이 두부, 메주 등 장류와 저장 음식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면서 사대부가와 곡식을 교환하는 등 음식을 통해 교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 사찰음식의 특징은 ‘살아 있는 것을 죽이지 않는다’는 불교의 불살생 원칙과 생명 존중, 절제의 가치를 음식으로 구현한다는 것이다. 또한 발효식품 중심의 조리 방식, 지역 식재료 활용, 향토성 반영 등도 다른 나라의 사찰음식과 차별화되는 점이다.

사찰음식은 특정 보유자나 보유단체 없이 공동체 종목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국가유산청은 “사찰마다 다양한 조리법이 이어져오고, 승려를 중심으로 사찰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집단 전승 체계를 이룬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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