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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첫차시간 변경 논란···“재검토”VS“편의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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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8월부터 지하철 첫차·막차 시간을 30분 앞당기려는 것을 두고 지하철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3곳이 22일 모두 반대 입장을 발표했다.

공사 제1노조인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지하철은 서울시의 정치 노리개가 아니다"라며 "노사 합의를 배제한 운행 시간 조정 강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첫차 시간 조정은 승객 수요 등 정책 실효성에 대한 진단과 함께 심야 연장운행에 대한 전반적 재검토 속에 다뤄져야 한다"며 "열차 운행과 심야 시설·전동차 보수·점검, 역사 안전관리 등 업무 전반에 적지 않은 변화가 뒤따르는 문제이기에 다방면으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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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첫차시간 변경 논란···“재검토”VS“편의확대”

노사합의 필요한 근무시간 변경 일방적 강행

서울시 “8월 운행 목표로 차질없이 협의 추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시가 8월부터 지하철 첫차·막차 시간을 30분 앞당기려는 것을 두고 지하철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3곳이 22일 모두 반대 입장을 발표했다. 근무시간 변경은 노사 간 합의가 필요한 사항인데, 서울시가 합의 없이 강행하고 있어서다.

공사에는 민주노총 산하의 교통공사노동조합인 1노조,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인 2노조, MZ세대가 모인 3노조가 있다. 지하철 첫차 시간 조정은 근로시간 변경에 해당돼 노사 합의가 필요한 사안인 만큼 노조가 동의하지 않으면 운행 조정이 어렵다. 교통공사 측도 “노조와 합의 없이 언론 보도가 나갔다”고 밝혀, 시와 사전 조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 제1노조인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지하철은 서울시의 정치 노리개가 아니다”라며 “노사 합의를 배제한 운행 시간 조정 강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첫차 시간 조정은 승객 수요 등 정책 실효성에 대한 진단과 함께 심야 연장운행에 대한 전반적 재검토 속에 다뤄져야 한다”며 “열차 운행과 심야 시설·전동차 보수·점검, 역사 안전관리 등 업무 전반에 적지 않은 변화가 뒤따르는 문제이기에 다방면으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사규나 단체협약상 노사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노조와 시민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타당성을 조사하고 노동조건 변동에 대한 보완·개선 대책 수립과 심야 운행 등 운행 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2노조인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도 “약자 교통편의를 그렇게 생각한다면 장애인 단체 교통편의에 대해선 왜 그렇게 모질게 굴었는가”라며 “일방적인 열차 운행 조정에 대한 재검토와 연장 운행 폐지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른바 ‘MZ노조’로 불리는 올바른노조도(3노조)도 “새벽 시간 노동자를 위한다는 감성적인 이유만 언급할 뿐 운행을 30분 앞당겨야 할 만큼의 수송 수요를 제대로 분석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수요 분석이 없는 상황에서 앞당김은 불필요한 인력과 에너지 낭비일 뿐 가뜩이나 적자에 허덕이는 공사 재정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에 시는 교통 수요 분석 결과 첫차와 함께 막차 시간을 30분 당겼을 때 지금보다 더 많은 인원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반박했다. 시에 따르면 지하철이 다니지 않는 오전 5시∼5시 30분 지하철 탑승 예상 수요는 2만3087명으로 추정된다. 인접 시간대인 오전 5시 30분∼6시 전체 통행 인원 중 지하철 이용 비중(71%)을 오전 5시∼5시 30분 전체 통행 인원 3만2520명에 대입해 계산한 수치다. 오전 0시 30분∼1시 지하철 이용 인원은 6986명으로, 첫 차 시간대 지하철 이용 인원이 3배 이상 많다는 게 시의 주장이다. 또 막차를 30분 단축했을 때 지하철을 타지 못하게 되는 인원은 일반 시내버스나 심야 N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첫차뿐 아니라 막차 시간도 앞당겨 추가 인력이나 에너지 낭비는 없다”며 “시간 조정으로 지하철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 공사 재정에도 악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새벽 이동이 필요한 시민의 교통편의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하는 정책”이라며 “시행 전 노사 협의와 철도안전관리체계 신고, 코레일 포함 유관기관 협의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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