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식품, 6개월 만에 맥심·카누 값 올려
뚜레쥬르·엔제리너스도 줄줄이 인상
“이상기후로 커피 생산량 감소·환율 영향도”

대형마트에 진열된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제품. 연합뉴스
인스턴트는 물론 프랜차이즈와 베이커리 브랜드에서도 커피값이 줄줄이 오르고 있다. 기업들은 원재료값 상승을 이유로 들고 있지만, 대선을 목전에 두고 새 정부가 들어서면 당분간 가격 인상은 어려울 것이라는 불안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동서식품은 인스턴트 커피와 커피믹스, 커피음료 등 제품 출고 가격을 오는 30일 평균 7.7% 인상한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맥심 모카골드 등 커피믹스 제품과, 카누 아메리카노 등 인스턴트 원두커피는 평균 9%, 맥심 티오피, 맥스웰하우스 RTD 등 커피 음료는 평균 4.4% 인상된다. 소비자 판매가격은 유통채널과 협의를 거쳐 다음달부터 순차적으로 인상 적용될 예정이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도 30일부터 주요 커피 제품 32종 권장 판매가를 100~300원 올린다. 2022년 3월 이후 3년 2개월만이다. 아메리카노는 100원 오르며 아메리카노를 제외한 카페라떼와 카페모카 등 커피 음료는 200원씩 인상된다. 이렇게 되면 기존 3200원이었던 아메리카노는 3300원이 된다. 디카페인 음료는 500원 오른다.
롯데GRS가 운영하는 커피 프랜차이즈 엔제리너스는 29일부터 커피 가격을 200~300원 인상한다. 이에 따라 아메리카노의 경우 S사이즈는 기존 4500원에서 4700원으로 4.4%, R사이즈는 5000원에서 5300원으로 6% 오른다.
앞서 스타벅스 코리아와 할리스, 폴바셋이 지난 1월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이후 파스쿠찌와 투썸플레이스, 던킨 등이 잇따라 커피가격을 올렸다. 더본코리아가 운영하는 빽다방이 지난 22일부터 아메리카노(핫) 가격을 1700원으로 기존보다 200원 올리는 등 저가 브랜드 커피값도 일제히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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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업체들은 최근 커피 원두를 비롯한 주요 원재료 가격이 오른데다 높아진 환율 때문에 커피값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이야기한다. 원두를 비롯해 야자유 등 주요 원재료를 전량 수입하고 있어 환율로 인한 부담이 크다는 것이다. 여기에 이상기후로 인한 커피 생산량 감소로 지속적으로 원재료 가격 수준도 높다.
그러나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원재료 가격이 오른 것은 사실이지만 다음달 초 대선이 예정돼 있으니 서둘러 인상하는 경향도 있다”며 “새 정부가 들어서면 가격을 올리고 싶어도 아무래도 눈치가 보이지 않겠나”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