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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에게 교실은 선생님과 학생으로 이루어진 공간이다.

다른 누군가에게 교실은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로 이루어진다.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이가영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교실 안에서 제 존재가 점점 작아졌고, 결국엔 저 자신을 숨기며 은둔하듯 지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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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도 굳게 다문 입술…‘방관자의 탈’을 벗어라

[금주의 B컷]보고도 굳게 다문 입술…‘방관자의 탈’을 벗어라

누군가에게 교실은 선생님과 학생으로 이루어진 공간이다. 다른 누군가에게 교실은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로 이루어진다.

지난 22일 학교폭력 예방 전문기관 푸른나무재단이 ‘2025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00명 중 3명은 학교폭력 피해를 입었다고 조사됐다. 피해 학생 10명 중 6명은 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 증상을 경험했다. 피해로 인한 자살·자해 충동 경험도 10명 중 4명꼴이다. 스무 명 남짓 모여 있는 교실이 5개 있으면 그중 3명은 학교폭력 피해자라는 소리다. 3명이 피해자라면, 가해자와 방관자는 몇명일까.

사진 속 활동가가 쓰고 있는 ‘방관의 탈’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다. 두 눈은 뚫려 있지만, 입은 막혀 있다. 이들은 무엇을 봤을 것이고, 본 것을 말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이가영씨(가명)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교실 안에서 제 존재가 점점 작아졌고, 결국엔 저 자신을 숨기며 은둔하듯 지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봤지만 보지 못한’ 방관자의 수가 많아질수록 피해자의 존재는 옅어진다. 기자회견 마지막 순서로 활동가들은 방관의 탈을 벗어 던졌다. ‘갑자기 찾아오는 폭력’을 방관하지 않는 주변인들이 더 많이 필요하다는 의미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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