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유심 해킹 사고에 관한 민관합동조사단의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온 지 6일로 이틀이 지났지만, 소비자 불안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과 번호 이동에 따른 위약금 면제 여부 등 소비자가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지난 4일 민관합동조사단과 SK텔레콤의 발표 내용,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했다.

유심 해킹 사태로 SKT 전국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업무가 중단된 지난 5월 서울 시내 한 SKT 대리점에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정효진 기자
-위약금 면제 대상은 누구인가
“해킹 사고를 인지한 지난 4월18일 자정 기준 SK텔레콤 이용자 중 4월19일 0시부터 오는 14일 밤 12시 사이 통신사를 변경했거나 변경하려는 고객이다. 물론 납부할 위약금이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
-면제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결합 상품(모바일+유선) 이용자는 위약금 면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4월19일 0시 이후 새롭게 약정을 체결한 신규·기기변경·재약정 가입자나 해당 기간 해지 후 재가입한 경우, 특수 목적의 사물인터넷(IoT) 회선 또는 직권 해지 회선인 경우 환급 대상이 아니다. 단말 할부금 또한 대상에서 제외된다.”
-위약금 면제는 언제,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
“면제 기간은 14일 밤 12시까지다. SK텔레콤이 5일 공개한 환급 조회 페이지에서 위약금 액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환급 신청은 15일부터 가능하고 신청일로부터 7일 이내에 본인이 입력한 계좌번호로 이뤄진다.”
-위약금 면제 발표 전에 이미 다른 이동통신사로 갈아탄 경우에도 소급 적용되나
“된다. 해킹 사고가 발생한 4월18일 기준으로 SK텔레콤 고객이었다면 위약금 면제 대상이다.”
-개인정보 유출이 걱정된다. 복제폰, 복제유심 피해는 없나
“정부가 삼성전자 등 글로벌 단말기 제조사에 문의한 결과 복제폰, 복제 유심은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럼 이제 안심해도 되나
“누가 언제, 누구와 얼마나 통화했는지 알 수 있는 통화기록(CDR) 유출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이 정보를 활용한 범죄 피해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로선 명확히 알 수 없는 상황이다. 개인의 인지 및 신고 역시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한계도 있다.”
-누가, 왜 해킹을 했나
“공격자의 신원이나 의도, 유출 정보의 범죄 활용 여부 등은 현재 진행 중인 경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