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수수료 부담 커져 인상”
매장·전용앱 판매 가격은 그대로
교촌치킨 허니콤보. 교촌치킨 홈페이지 캡처
서울 지역 대다수 교촌치킨 매장이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판매하는 메뉴 가격을 올렸다.
29일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서울 지역 교촌치킨 가맹점주는 지난 19일부터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에서 허니콤보와 레드콤보, 간장콤보, 반반콤보 가격을 2000원 인상해 판매하고 있다. 허니콤보의 가격은 2만3000원에서 2만5000원으로 올랐다.
교촌치킨 가맹점주협의회는 서울 지역 가맹점의 90% 이상이 가격을 올린 것으로 파악했다.
가격 인상은 교촌치킨 본사와 서울 지역 가맹점주의 협의에 따른 조치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이 커져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고 한다. 매장이나 교촌치킨 전용앱에서 판매되는 치킨 가격은 오르지 않았다.
서울 지역 외 교촌치킨 가맹점주는 가맹본사가 정한 권장 소비자 가격을 따르거나, 가맹본사와 별도 협의 없이 약 2000∼3000원씩 배달 메뉴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맹사업법상 가맹본사는 가맹점주에게 상품 가격 설정을 강제할 수 없다. 대다수 프랜차이즈는 가맹본사가 권장 소비자 가격을 정하면 점주들이 이를 따르는 방식으로 운영돼왔다.
교촌치킨은 지난 11일부터 닭다리살만 쓰던 순살치킨 메뉴에 닭가슴살을 섞고, 중량은 700g에서 500g으로 줄였다. 사실상 가격 인상 효과를 본 셈이다.
앞서 bhc치킨 가맹본사도 지난 6월부터 점주가 배달 치킨 가격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하자 상당수 가맹점이 가격을 약 2000원 올렸다. 자담치킨은 치킨 브랜드 가운데 처음으로 지난 4월부터 이중가격제(배달가격제)를 도입해 배달 메뉴 가격을 매장보다 2000원 높게 책정했다.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버거킹, 맘스터치, KFC 등도 배달 메뉴 가격이 더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