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게임쇼(TGS), 창사 이래 첫 참가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글로벌 공략
TGS2025 넷마블 부스 / 넷마블 제공
세계 3대 게임쇼 중 하나인 ‘도쿄게임쇼(TGS) 2025’가 막을 내린 가운데, 넷마블이 창사 이래 첫 참가에서 전략적 성과를 거두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넷마블은 이번 TGS 2025에서 단독 부스를 운영하며 일본 시장 맞춤형 신작 2종을 선보였다. 일본 현지 인기 IP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과 자체 IP ‘몬길: STAR DIVE’를 전략적으로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넷마블의 전략은 출품작 선정부터 부스 운영까지 철저한 현지화에 초점을 맞췄다. 서브컬처 강국 일본의 취향을 겨냥한 2개 신작을 엄선했고, ‘몬길: STAR DIVE’의 콘솔 시연 버전을 TGS에서 최초 공개하며 일본 유저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을 고려했다.
TGS2025 넷마블 부스 / 넷마블 제공
부스 프로그램도 현지 맞춤형으로 구성했다. 일본 인기 성우 참여, 참여형 무대 프로그램, 코스프레 이벤트 등을 진행해 첫 부스 운영임에도 현지 관람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넷마블의 또 다른 전략적 포인트는 외부 인기 IP와 자체 IP를 결합한 ‘투웨이(Two-way) IP 전략’이다. 일본에서 인지도 높은 ‘일곱 개의 대죄’로 관람객을 끌어모은 뒤, 자체 IP ‘몬길: STAR DIVE’의 인지도를 자연스럽게 높이는 방식이다.
강동기 넷마블 사업부장은 TGS 2025 미디어 간담회에서 “몬길의 글로벌 IP 브랜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러한 전략의 방향성을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넷마블이 TGS 2025에서 보여준 전략은 일본 시장을 정교하게 분석한 결과물”이라며 “현지화 전략과 IP 전략의 유기적 결합은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라고 평가했다.
넷마블 관계자는 “이번 TGS 2025 참가를 통해 현지화 기반의 글로벌 공략과 투웨이 IP 전략이 효과적임을 확인했다”며 “글로벌 유저들의 요구를 자세히 분석해 넷마블만의 글로벌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넷마블은 TGS 2025 외에도 독일에서 열린 게임스컴 2025, IFA 2025에 연달아 참가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