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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요약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오는 14일 취임 5주년을 맞는다.

현대차그룹은 정 회장이 취임한 지 2년 뒤인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올랐으며, 미국 관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 기준으로 글로벌 2위를 차지했다.

정 회장 취임 이후 현대차그룹은 올해 주요 시장인 미국, 영국, 독일 등에서 차량 안전성과 디자인 분야 등에서 25개 이상의 글로벌 어워드를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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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 경향신문&NAVER MEDIA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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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악 미국 관세’ 극복 방안 내놓을까? 취임 5주년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입력 2025.10.12 11:20

수정 2025.10.12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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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오는 14일 취임 5주년을 맞는다. 재임 기간 현대차그룹을 글로벌 ‘빅3’ 완성차그룹으로 성장시켰지만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고율 관세 대응 등 헤쳐나가야 할 파고가 여전히 높다.

1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그룹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한 지 2년 1개월 뒤인 2020년 10월 그룹 회장에 선임됐다. 아버지인 정몽구 당시 회장은 명예회장으로 추대됐다.

이후 정 회장은 해외 시장 판매를 확대하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카 등 친환경차 모델을 늘리는 등 성과를 냈다. 현대차그룹은 정 회장이 취임한 지 2년 뒤인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올랐으며, 미국 관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 기준으로 글로벌 2위를 차지했다.

정 회장 취임 이후 현대차그룹은 올해 주요 시장인 미국, 영국, 독일 등에서 차량 안전성과 디자인 분야 등에서 25개 이상의 글로벌 어워드를 수상했다. 얼마 전부터는 자동차 외에도 로봇,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에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꽃길’만 펼쳐진 것은 아니다. 지난 4월 미국 정부가 부과한 자동차 관세 25%는 정 회장이 극복해야 할 최대 난관이다. 당장 관세가 오르면서 현대차그룹이 지난 3분기에 부담해야 할 관세 비용만 2조5000억 원에 이른다.

전기차를 앞세워 해외 시장에서 파상 공세를 펼치고 있는 중국 업체들의 도전도 정 회장이 풀어야 할 숙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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