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크러스너호르커이 라슬로. AP연합뉴스
올해 노벨문학상을 받은 크러스너호르커이 라슬로의 소설이 서점가의 흥행작으로 떠올랐다.
13일 예스24에 따르면 크러스너호르커이의 대표작 <사탄탱고>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9일부터 11일까지 3일 연속 일간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사탄탱고>는 수상 발표 이후 나흘(9~12일)간 2025년 연간 판매량(1월1일~10월8일) 대비해 판매가 약 33배 늘었다.
예스24는 “최근 10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지난해 노벨상을 받은 한강 작가를 제외하고, 노벨문학상 수상자 중 사흘 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이는 크러스너호르커이가 유일하다”고 밝혔다.
한강 작가 이전에는 2017년 수상자 가즈오 이시구로의 소설 <남아있는 나날>이 수상 발표 이틀째부터 2일간 일간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 것이 최고 기록이었다.
크러스너호르커이의 다른 작품도 판매 순항 중이다. <저항의 멜랑콜리>와 <라스트 울프>도 같은 기준으로 판매량이 각각 31배, 39배 뛰었다. 여성 독자들의 힘이 컸다. 구매자 열 중 일곱(66.9%)이 여성이었다.
예스24 조선영 도서사업본부장은 “국내 독자들에게 생소한 작가와 작품이 많은 노벨문학상 특성상, 상의 유명세에 비해 1위에 오르기는 쉽지 않은데 이번 성과는 작년 한강 작가의 수상을 계기로 전반적인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결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교보문고에서의 판매량도 크게 늘어났다. 노벨문학상 수상 전 하루 한두 권 수준이던 크러스너호르커이의 책은 노벨문학상이 발표된 9일 이후 이날까지 약 4000부가 팔렸다. <사탄탱고>가 2600부, <저항의 멜랑콜리>가 600부 팔렸다.
교보문고 관계자는 “30대 독자층 다음으로 20대 독자의 구매가 높았다”며 “한강 작가의 수상 직후에는 30대에 이어 40대 독자층이 주요 독자층이었으나, 한강 작가 수상 이후에는 20대 독자층을 중심으로 젊은 세대의 문학 전반에 대한 관심과 유입이 두드러진 영향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