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경기도 평택항에 수출 대기 중인 자동차 뒤로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연합뉴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관세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자동차 부품 수입 시 부과되는 관세를 낮출 수 있도록 허용한 제도를 5년간 연장하는 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애초 이런 경감 조치는 2년 후 종료될 예정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미국으로 수출되는 자동차(부품은 5월부터)에 관세 25%를 부과하는 내용의 포고문에 서명하면서 미국에서 자동차를 생산·조립하는 제조사 부품 조달 비용 부담 경감 차원에서 자동차 가치의 15%에 해당하는 부품에 관세를 1년간 줄이고, 그다음 해에는 10%에 해당하는 부품에 관세를 줄이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상무부는 자동차 제조사가 올해 4월부터 1년간 미국에서 조립한 모든 자동차의 권장소비자가격을 합산해 그 금액의 3.75%를 부품 관세를 상쇄하는 데 쓸 수 있도록 했다. 이후 1년간은 권장소비자가격 총액의 2.5%를 관세 상쇄에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미국 생산 시설이 없는 완성차 제조사가 해외에서 부품을 조달할 때 원칙적으로 25% 관세를 물어야 하는 것과 비교하면 일정 부분 비용 부담이 줄어드는 셈이다.
블룸버그는 기존의 2년을 5년으로 늘리는 내용의 이런 완화 조치는 포드, 제너럴모터스(GM) 등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몇 개월 간 로비를 벌인 결과로 평가된다고 관측했다. 미국에서 대부분 자동차를 만드는 이들 완성차 업체도 부품 조달은 수입에 의존하는 비중이 높아 자동차 부품 관세가 올라가면 연쇄적으로 소비자 가격 인상 압박에 노출된다.
미국에서 생산 및 조립하는 차량이 많을수록 수입 부품에 대한 관세 상쇄 조치로 부담이 크게 줄어드는 구조여서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현지화는 향후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이들 업체를 고객으로 둔 한국 자동차 부품사들엔 기회이자 위험 요인이다.
현지 생산 시설을 갖춘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HL만도 등 대형 부품사들은 반사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크다. 반면 국내에서 제품을 만들어 미국으로 수출하는 대부분 중소 부품사들은 수주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큰 데다 미국 수출 차량 파이가 줄어들면서 부품 수요 자체가 감소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