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수능시험을 앞둔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11월13일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채 열흘 남은 가운데 유통업계가 수험생들을 응원하기 위한 막바지 마케팅에 나섰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 코리아는 ‘수능 응원 상품’으로 쿠키·초콜릿 등 디저트와 도시락·보온병 등을 내놨다. 올해 수능 시즌 상품은 행운을 상징하는 네잎클로버를 활용해 디자인했다. 찰떡 안에 헤이즐넛 크림을 넣고 겉면에 초콜릿을 코팅해 만든 디저트 ‘찰떡같이 합격파이’는 새로 출시했다.
보온 도시락과 보온병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다. ‘클로버 써모스 보온 도시락’(1140㎖)으로 500㎖ 용량 보온용기와 340·300㎖ 용량의 반찬용기 등 분리형 용기 3개로 구성했다.
GS25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오는 7일 좋은 수능 성적을 기원하는 기획 상품 ‘찰싹붙는 찹쌀떡(6입)’을 출시한다. 또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유튜브 채널과 협업해 수능특강 교재 패키지를 그대로 적용한 ‘수강 쿠폰 동봉 빼빼로’ 2종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스티커와 행운부적 등도 동봉했다.
롯데웰푸드는 ‘드림카카오’에 수험생을 응원하는 특별 패키지를 담았다. 드림카카오 원통형 용기 상단 뚜껑에 총 10종의 다양한 응원 메시지 스티커가 랜덤으로 부착된 것이 특징이다. 스티커 디자인은 ‘용기 드림’, ‘행운 DREAM’, ‘걱정 덜어드림’ 등 제품명인 드림(DREAM)과 주다라는 의미의 드림을 활용한 문구로 구성했다. 또 “DREAMS COME TRUE!”, “꿈을 향해 Run, DREAM!”, “당신의 DREAM을 응원합니다” 등 수험생의 꿈을 응원하는 메시지도 담았다. To.와 ~에게가 디자인된 스티커 2종도 포함돼 응원 문구를 직접 작성해 선물할 수 있다.
롯데웰푸드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는 ‘OPEN YOUR LUCK’을 콘셉트로 한 수험생 응원 제품을 내놨다. ‘행운의 열쇠(LUCK-KEY)’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들로 합격 상자를 여는 듯한 구조로 트렌디한 감각을 더했다. ‘찹쌀떡 세트’는 고구마·흑임자·백앙금·단팥 4가지 맛으로, ‘행운 담은 전통 엿’은 땅콩·생강·호박 3가지 맛으로 각각 구성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수능 시즌은 연말을 앞둔 유통가 성수기 중 하나”라면서 “수험생을 응원하는 선물 수요가 급등하는 만큼 수능 타깃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CJ푸드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