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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대표축제인 '치맥페스티벌'에 4년 연속 100만명이 넘는 방문객이 찾은 것으로 파악됐다.

5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 7월 두류공원 등지에서 열린 '2025 대구치맥페스티벌'과 관련한 통신사·카드사·사회관계망서비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총 115만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통신사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축제장과 구·군, 대구 전역으로 구역을 나눠 방문객 숫자·소비 및 지출·축제 언급량 등을 분석하고 지역경제 전반에 미친 직·간접적 파급효과를 수치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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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 경향신문&NAVER MEDIA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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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대표축제 ‘치맥페스티벌’ 올해 115만명 찾아···4년 연속 100만명↑

입력 2025.11.05 11:34

  • 백경열 기자
  • 기사를 재생 중이에요

지난해 대구치맥페스티벌 방문객들이 축제를 즐기고 있다. 대구시 제공

지난해 대구치맥페스티벌 방문객들이 축제를 즐기고 있다. 대구시 제공

대구 대표축제인 ‘치맥페스티벌’에 4년 연속 100만명이 넘는 방문객이 찾은 것으로 파악됐다.

5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 7월 두류공원 등지에서 열린 ‘2025 대구치맥페스티벌’과 관련한 통신사·카드사·사회관계망서비스(SNS) 빅데이터 분석 결과 총 115만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통신사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축제장과 구·군, 대구 전역으로 구역을 나눠 방문객 숫자·소비 및 지출·축제 언급량 등을 분석하고 지역경제 전반에 미친 직·간접적 파급효과를 수치화한 것이다.

분석 결과를 보면, 축제장(두류공원·평화시장 닭똥집 골목·서부정류장) 방문 인구는 약 115만명으로 평소 대비 24.4%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카드 매출은 평시 대비 17.9%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방문 인구는 지난해(123만명)에 비해 6.5% 감소했다. 다만 경기 침체를 감안하면 방문객 수 등이 낮은 수준이 아니라는 게 대구시의 설명이다.

실제 대구시가 2022년 빅데이터 분석을 시작한 이후 4년 연속 100만명 이상이 축제장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대구역과 신세계백화점이 포함된 평화시장 반경 1㎞ 내 카드 매출은 9.4% 증가해 인근 상권에도 낙수효과가 나타났다고 대구시는 보고 있다.

축제 기간 동안 치맥페스티벌 관련 SNS 언급량은 1616건으로, 전년 대비 17.2% 증가하는 등 축제에 대한 관심도 역시 커졌다. 감정 단어의 출현 빈도는 전년 대비 118%로 크게 늘었고, 그중 ‘즐기다’, ‘신나다’ 등 긍정 단어 비중이 89.3%에 달했다.

박기환 대구시 경제국장은 “이번 분석 결과를 한국치맥산업협회와 공유해 향후 행사 기획 및 운영에 적극 활용하겠다”면서 “내년부터는 외국인 방문 인구 분석도 추가해 글로벌 축제의 면모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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