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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요약

현대자동차·기아가 해외에서 진행된 수요응답형 교통 '셔클'의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5일 밝혔다.

수요에 맞춰 필요한 경로만 운행하는 서비스의 특성 때문에 사람을 태우지 않고 주행하는 경우가 줄어 친환경 모빌리티 시스템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번 시범운행 기간 현대차·기아는 디젤 엔진의 소형 승합차 '솔라티'에 수요응답형 AI 시스템을 장착한 셔클 차량 2대를 투입했고, 주민 2950명이 모두 3138건의 호출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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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 경향신문&NAVER MEDIA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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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수요응답형 교통 ‘셔클’ 시범사업…“확장 가능성 확인”

입력 2025.11.05 22:09

수정 2025.11.05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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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서 성공적 마무리

헝가리 괴될뢰시에서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마무리된 ‘셔클’ 시범사업. 현대차·기아 제공

헝가리 괴될뢰시에서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마무리된 ‘셔클’ 시범사업. 현대차·기아 제공

현대자동차·기아가 해외에서 진행된 수요응답형 교통(DRT) ‘셔클(SHUCLE)’의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 8월18일부터 10월31일까지 11주간 헝가리 북부에 있는 인구 4만명 미만의 소도시 괴될뢰에서 실시됐다. 괴될뢰는 버스 5대가 도시 전체 12개 노선을 담당하고 있어 공공교통 운영 효율이 매우 낮은 지역이다.

셔클은 이러한 괴될뢰의 교통상황 개선을 위해 투입됐다. 셔클은 고정 경로를 운행하는 기존 대중교통과 달리 이용객의 호출에 따라 실시간 경로를 생성해 가변적으로 운행하는 서비스다.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탑승 수요를 예측함에 따라 효율적인 차량 배차와 최적 경로 주행이 가능하다. 수요에 맞춰 필요한 경로만 운행하는 서비스의 특성 때문에 사람을 태우지 않고 주행하는 경우가 줄어 친환경 모빌리티 시스템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번 시범운행 기간 현대차·기아는 디젤 엔진의 소형 승합차 ‘솔라티’에 수요응답형 AI 시스템을 장착한 셔클 차량 2대를 투입했고, 주민 2950명이 모두 3138건의 호출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했다. 셔클 도입 결과, 평균 60분 걸리던 배차 대기 시간이 6분으로 90% 감소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한다. 주민들은 “차량이 없거나 운전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시내에 나가기 쉽지 않았는데 차 없이도 언제든 돌아다닐 수 있게 됐다”며 감사를 표했다고 현대차·기아는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주관하는 경제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EIPP)의 일환으로, 헝가리에 수요응답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친환경 모빌리티 시스템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차·기아는 향후 헝가리 전역, 나아가 다른 국가에서도 본격적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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