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킬’이 돌아왔다…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이유진 기자

4년 만에 ‘지킬’ 돌아온 조승우

고전의 명성 높이는 표현력 입증

오디컴퍼니 제공

오디컴퍼니 제공

‘밤 검은 어둠 길 잃은 영혼/새벽은 멀고 끝 없는 밤/세상 그 무엇도 날 막을 순 없어/승리하겠어 끝내 이겨내’(지킬) ‘시끄러워 죽겠구만 뭐라 지껄여/가소로와 승리를 한다고/듣다보니 안쓰러워 네가 불쌍해/넌 나를 못 벗어나 절대.’(하이드)

몸의 반쪽은 지킬, 다른 반쪽은 하이드로 분장한 배우 조승우(38·사진)가 1~2초 간격으로 몸을 돌려가며 ‘대결’을 부르기 시작했다.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순간이었다. 흰 조명이 지킬의 얼굴을 비출 땐 선하고 맑은 목소리, 녹색 조명이 하이드의 얼굴을 비출 땐 가래가 끓는 듯 거친 음색이었다. 관객은 모두 숨을 죽였고, 시선은 눈앞의 남자에게 쏠렸다. 시선의 끝엔 어느새 조승우가 아닌 두 개의 자아가 충돌해 괴로움에 휩싸인 한 남자, 선과 악이 공존하는 지킬과 하이드만이 있었다.

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 샤롯데시어터는 4년 만에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로 돌아온 조승우를 보기 위해 극장을 찾은 관객들로 북적였다. 이들의 얼굴엔 피를 튀기는 듯 치열한 티케팅, 일명 ‘피케팅’에서 승리했다는 미소가 가득했다.

<지킬 앤 하이드>에 대한 한국 관객의 애정은 각별하다. 누적 공연 횟수 1100회·누적 관객 수 120만명·평균 유료 객석 점유율 95% 등 압도적인 기록이 이를 증명한다. 영국 소설가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단편소설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은 2004년 한국 초연을 시작했다. 독일·일본·스웨덴 등 10여개국 무대에 올랐지만, 한국에서 유독 큰 성공을 거뒀다.

한국 관객이 <지킬 앤 하이드>에 매료된 이유를 두고 한국 가요의 질감을 지닌 작곡가 프랭크 와일드혼의 서정적인 멜로디, 신파적이고 극적인 이야기 등 여러 분석이 뒤따랐다. 그중 가장 고개를 끄덕이게 한 건 상반된 두 자아를 드라마틱하게 표현하는 조승우라는 배우의 힘이 관객에게 호소했다는 분석이다. ‘조지킬(조승우+지킬)’이라는 별명이 거품이 아니었음을 그는 매 공연 완벽에 가까운 연기로, 관객들은 전석 매진 행렬로 입증했다.

이번 공연은 이런 평가에 더욱 힘을 싣는다. 데뷔 18년차를 맞이한 조승우는 ‘물 오른’ 연기로 그 명성을 더 공고히 했다. 뮤지컬 공백기 <비밀의 숲>의 황시목, <라이프>의 구승효, <명당>의 박재상 등으로 감정이 절제된 캐릭터를 선보여온 그는 이번 무대에서 절정의 감정선을 폭발시키며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다이아몬드형 무대 역시 배우에게 시선을 집중하는 데 최적화됐다. 5m 높이로 쌓아올린 시험관, 시약병이 무대를 가득 메우는 지킬의 실험실도 눈길을 끈다.

<지킬 앤 하이드>는 단순히 배우 브랜드에만 의존한 작품은 아니다. 이미 검증된 강렬한 이야기와 호소력 짙은 넘버는 고전의 명성을 입증한다. 극은 한 사람에게 존재하는 두 가지 상반된 인격인 지킬과 하이드를 통해 사회풍자와 인간 본성에 대한 근원적 고민을 선사한다. 올해는 어느 때보다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의 이중성을 드러낸 사건이 많았던 해인 만큼 그 울림이 더 묵직하다. 조승우 외에 홍광호, 박은태가 지킬·하이드 역을 함께 맡았다. 공연은 내년 5월19일까지.


Today`s HOT
레바논에서 대피하는 터키 국민들 2024 노벨문학상 첫 한국 작가 한강 허리케인 밀턴, 플로리다 주를 강타하다. 네팔의 다샤인 축제에 가는 사람들의 발걸음
도미니카의 불법 체류 추방 정책에 이주 허가를 받는 아이티인들 사형 반대 캠페인 동참 촉구 시위
리투아니아 국회의원 선거,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밤하늘의 상공에서 보여지는 오로라
대만의 국경절 기념행사 레바논 난민들을 도와주는 자원봉사자들 브라질의 극심한 가뭄 허리케인 커크, 프랑스 강타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