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오공 모험' 장면이 생생한 경천사 10층석탑…실감콘텐츠로 '실감'낸 국립중앙박물관

이기환 선임기자
국립중앙박물관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준비한 ‘디지털 실감영상관’. 경천사 10층석탑에 외벽영상(미디어파사드)를 통해 손오공의 모험, 석가모니불의 열반 등 석탑에 새겨진 부조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빛으로 수놓았다.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국립중앙박물관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준비한 ‘디지털 실감영상관’. 경천사 10층석탑에 외벽영상(미디어파사드)를 통해 손오공의 모험, 석가모니불의 열반 등 석탑에 새겨진 부조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빛으로 수놓았다.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마치 1711년(숙종 37년) 겸재 정선(1676~1759)과 함께 금강산 여행을 떠난 것 같다. 계절의 변화 속에 구룡폭포, 장안사, 삼불암 등 금강산 절경이 눈 앞에 펼쳐진다. 그뿐이 아니다. 관람객들은 조선의 중흥군주 정조의 화성행차를 마치 그 시대 수행원이 된양 따라가거나 백성이 된양 구경할 수 있다. 또 1200명의 각기 다른 사람들이 생동감있게 움직이는 18세기 ‘태평성시도’ 속 특정 인물과 교감하면서 퀴즈를 맞출 수도 있다. 화려한 외벽영상(미디어파사드) 기술을 통해 경천사 10층석탑의 각 면에 담긴 갖가지 이야기들을 감상할 수도 있다. 중국과 북한에 자리잡고 있던 고구려 벽화분도 마치 지금 답사하는 것처럼 둘러볼 수 있다.

‘역사의 길’로 일컬어지는 박물관 중앙통로의 끝에 있는 경천사 10층석탑. 외벽영상(미디어파사드) 기법으로 경천사탑을 빛으로 수놓았다.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역사의 길’로 일컬어지는 박물관 중앙통로의 끝에 있는 경천사 10층석탑. 외벽영상(미디어파사드) 기법으로 경천사탑을 빛으로 수놓았다.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이 모든 것이 국립중앙박물관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함께 준비해서 20일부터 일반에 공개한 ‘디지털실감영상관’의 모습이다.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과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이번에 새롭게 문을 연 디지털실감영상관은 박물관 전시공간에 실감콘텐츠 체험 공간을 본격적으로 조성한 국내 첫 번째 사례”라고 밝혔다. ‘실감콘텐츠’는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몰입도를 향상시키는 기술에 기반한 융합 콘텐츠를 일컫는다. 예컨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고해상도영상, 홀로그램, 외벽영상(미디어파사드) 등이다. 지난해 5세대 이동통신(5G)이 상용화한 이후 이런 ‘실감콘텐츠’는 소비자가 가장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핵심서비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20일부터 일반에 공개된 국립중앙박물관의 ‘디지털 실감영상관’. 디지털 실감콘텐츠로 고구려 벽화고분을 재현했다.|국립중앙박물관 제공

20일부터 일반에 공개된 국립중앙박물관의 ‘디지털 실감영상관’. 디지털 실감콘텐츠로 고구려 벽화고분을 재현했다.|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지금부터 관람객들은 중앙박물관의 4곳 상설전시공간에서 실감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정선의 ‘신묘년풍악도첩’(보물 제1875호) 등을 소재로 한 네 종류의 고화질 첨단영상을 폭 60m, 높이 5m의 3면 파노라마로 감상할 수 있다. 또 중국과 북한에 있는 안악3호분, 덕흥리고분, 강서대묘 등 고구려 벽화무덤을 무덤 속에 실제로 들어간 것 처럼 체험할 수도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디지털실감영상관에서는 1200여명이 등장하는 18세기 도회풍경인 ‘태평성시도’ 병풍의 특정 인물과 교감하면서 퀴즈를 맞출 수도 있다.|국립중앙박물관 제공

국립중앙박물관의 디지털실감영상관에서는 1200여명이 등장하는 18세기 도회풍경인 ‘태평성시도’ 병풍의 특정 인물과 교감하면서 퀴즈를 맞출 수도 있다.|국립중앙박물관 제공

또 폭 8.5m 크기에 8K 고해상도로 구현된 ‘태평성시도’(작자미상) 작품을 보면 17~18세기로 돌아간 기분을 절로 만끽하게 된다. 그림 속 등장인물만 1200명이 넘고 수백장의 풍속화를 이은 듯 도시속 다양한 삶의 모습이 펼쳐진다. 각 폭 마다 목화솜 타기, 장원급제, 화분 운반 등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다. 평소에는 ‘접근불허’여서 더 궁금했던 박물관 수장고와 소장품을 보존 처리하는 보존과학실도 가상현실(VR) 기술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수장고를 거닐며 전시되지 않은 보물들을 볼 수 있고 유물을 직접 수리해 보는 등 몰입감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다.

‘금강산에 오르다’는 정선의 ‘신묘년 풍악도첩’(1711년) 등 금강산을 소재로 한 조선후기 실경산수를 소재로 제작했다. 계절의 변화 속에 구룡폭포와 장안사, 삼불암 등 금강산의 절경이 눈 앞에 펼쳐진다.|국립중앙박물관 제공

‘금강산에 오르다’는 정선의 ‘신묘년 풍악도첩’(1711년) 등 금강산을 소재로 한 조선후기 실경산수를 소재로 제작했다. 계절의 변화 속에 구룡폭포와 장안사, 삼불암 등 금강산의 절경이 눈 앞에 펼쳐진다.|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이번 실감콘텐츠 체험관의 백미는 ‘경천사 10층석탑’이다. 경천사탑은 원나라 간섭기인 1348년(총목왕 4년) 원나라 황실을 등에 업고 권세를 누린 강융과 고용보 등이 세웠다. 탑의 조성에 원나라 기술자들을 대거 동원했다. 기단부(3층)과 탑신부 1~3층 등의 ‘아(亞)자형’은 당대 원나라에서 크게 유행한 라마교 형식이다. 탑의 기단부에는 사자 같은 동물과 꽃, 현장법사와 손오공이 등장하는 서유기의 내용, 그리고 나한상이 조각돼있다.

‘왕의 행차, 백성과 함께 하다’는 정조의 화성행차를 다룬다. 새벽 창덕궁을 출발해서 화성의 불꽃놀이까지 백성들과 즐기고자 했던 정조의 뜻을 좇는다.|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왕의 행차, 백성과 함께 하다’는 정조의 화성행차를 다룬다. 새벽 창덕궁을 출발해서 화성의 불꽃놀이까지 백성들과 즐기고자 했던 정조의 뜻을 좇는다.|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이번에 마련된 ‘디지털 실감 영상관’에서는 낮에는 개인 휴대전화를 통해 탑 각 면에 있는 이야기, 탑을 쌓는 과정 등을 증강현실로 즐길 수 있다. 일몰 후에는 외벽영상(미디어파사드)를 통해 손오공의 모험, 석가모니불의 열반 등 석탑에 새겨진 부조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빛으로 수놓는다.

’신선들의 잔치‘는 ’요지연도’와 ‘십장생도’ 등을 소재로 신선의 세계를 구현했다. 청록산수는 미디어아트로 재현되어 시각적 즐거움을 더해준다.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신선들의 잔치‘는 ’요지연도’와 ‘십장생도’ 등을 소재로 신선의 세계를 구현했다. 청록산수는 미디어아트로 재현되어 시각적 즐거움을 더해준다.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또 삼국 및 가야 시대 무덤 내부를 돌아다니고, 감은사터 동·서삼층석탑 장엄사리를 살펴보거나 청자 문양의 세계로 들어가 볼 수도 있다. ‘디지털 실감 영상관’은 국립청주박물관(20일), 국립광주박물관(21일), 국립대구박물관(6월 중)에서도 순차적으로 문을 연다.


Today`s HOT
댐의 붕괴로 물에 잠기게 된 나이지리아 테니스 경기에서 벡타스에게 공을 던지는 폴란드의 프레흐 회담 위해 도착한 핀란드 대통령을 환영하는 폴란드 대통령 파리 올림픽 이후 해체되는 에펠탑 스타디움
딜리의 학교에서 교황의 방문을 기다리는 사람들 뉴스 대선 토론회에서 토론하는 트럼프와 해리스
건기로 인해 화재가 발생한 브라질 국립공원 태풍 야기로 물에 잠긴 베트남의 사람들
회의 위해 딜리 대성당에 도착하며 환영받는 프란치스코 교황 고온 건조한 날씨와 산불로 연기가 치솟는 캘리포니아 중국 연구소 개관식과 회의에 참석하는 스페인 총리 모로코의 홍수로 폐허가 된 도시에 서 있는 사람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