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올랐다

김종목 기자

위원회 “멸종위기 철새 기착지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 인정”
한 차례 반려 끝 ‘만장일치’ 지정…추가적 개발 관리 권고도

한국의 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올랐다
한국의 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올랐다
한국의 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올랐다
세계유산위원회는 26일 진귀한 생물종의 보고인 ‘한국의 갯벌’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했다. 서천 갯벌, 고창 갯벌, 신안 갯벌, 순천 갯벌(위 사진부터)이 포함됐다.  문화재청 제공

세계유산위원회는 26일 진귀한 생물종의 보고인 ‘한국의 갯벌’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했다. 서천 갯벌, 고창 갯벌, 신안 갯벌, 순천 갯벌(위 사진부터)이 포함됐다. 문화재청 제공

‘한국의 갯벌’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다. 한 차례 반려 뒤 철새 서식지라는 점을 보완해 설득한 게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26일 중국 푸저우에서 개최한 제44차 총회에서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 등재를 21개 위원국 만장일치로 최종 결정했다.

‘한국의 갯벌’은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2007년 등재)에 이은 두 번째 세계자연유산이다. 문화유산을 포함하면 한국은 15건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됐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이날 “지구 생물 다양성의 보존을 위해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서식지 중 하나이며, 멸종위기 철새의 기착지로서 가치가 크므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인정된다”며 등재를 발표했다.

한국 정부는 2019년 서천 갯벌(충남 서천군), 고창 갯벌(전북 고창군), 신안 갯벌(전남 신안군), 보성·순천 갯벌(전남 보성군, 순천시)을 연속 유산으로 등재 신청했다. 모두 습지보호구역이다. 생물종 다양성, 멸종위기종인 넓적부리도요 등의 주요 서식처, 세계에서 가장 두꺼운 펄 퇴적층의 안정적 유지 등을 탁월한 보편적 가치로 제시했다.

2020년 현장 실사와 패널 회의 등을 진행한 국제자연보존연맹(IUCN)은 지난 5월 반려를 권고했다. 연맹은 당시 “47종의 고유종과 5종의 멸종위기 해양무척추동물을 부양하고, 2150종의 동식물이 서식하는 등 등재기준 중 ‘생물 다양성의 보존을 위해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자연서식지’의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신안 갯벌 외에는 대규모의 지형학적·생태학적 과정을 나타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범위가 넓지 못하다는 점 등을 들어 이 같은 의견을 냈다.

정부는 등재 신청을 철회하지 않았다. 국내외 세계유산 전문가 자문을 받아 신청서류 보완 작업을 진행했다. 연맹의 ‘등재’ ‘보류’ ‘반려’ ‘등재 불가’ 권고 중 ‘등재’ 권고 외 결과를 받으면 세계유산위원회가 등재 여부를 정한다.

더그 와킨스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 사무국 대표는 “세계자연유산 등재로 우리의 중요한 습지가 가장 높은 수준의 보호를 받게 될 것”이라며 “넓적부리도요, 흑두루미와 같은 멸종위기종 등 22개 국가를 방문하는 수백만 마리의 이동성 물새들에게 매우 유익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문화재청이 전했다. 와킨스 대표는 “황해의 국가들인 한국, 중국, 북한 간 국제적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발판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제48차 세계유산위원회(2025년)까지 유산구역을 확대하고, 연속 유산의 구성요소 간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며, 유산 보존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추가적 개발을 관리하라고 권고했다. 멸종위기 철새 보호를 위한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경로 국가들과 중국의 황해·보하이만 철새 보호구(2019년 세계유산 등재)와의 협력 강화도 이행하라고 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