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경향 신춘문예

문학평론 당선소감 - 비로소 마주한 ‘말문이 트이는 순간’

[2022 경향 신춘문예]문학평론 당선소감 - 비로소 마주한 ‘말문이 트이는 순간’

자리에 대해 생각한다. 그것은 한 존재가 천덕꾸러기가 되지 않을 증명의 방식이기도 하다. 내 집의 책들만 봐도 그렇다. 자리는 주체들을 끊임없이 투쟁하게 한다. 내가 만들고 동시에 누군가 내어주어야 하는 자리, 그 합치의 순간이 문학하는 나에게 찾아왔다.

투고 후 어느 날, 나는 묘한 경험을 했다. 몇 개의 단어가 갑작스레 재정의되는 순간이었는데, 새로운 뜻의 발견이 아닌 그것은 온전히 내가 소화시킨 말들이 트림을 하는 것과 같은 느낌이었다. 숱한 자폐의 언어들 중 몇 개의 말들만이 이제야 겨우 세계로 나갈 준비를 마친 것이다. 나는 그 순간이 내게 온 ‘말문이 트이는 순간’이라 믿는다.

지난한 삶에 문학은 내게 가장 다정하고도 혹독한 선생이었다. 문학은 내가 독자성을 획득하는 유일한 마법의 외투였지만, 그런 자존은 미래의 전망 같은 것들 앞에서 자주 곤두박질치곤 했다. 그 길 위에서 정은경 교수님을 만나 평론을 쓰며 나는 말을 처음 배우는 것처럼 써나가리라 다짐했다. 그러나 그 길은 또 막연해서 나는 나와 자주 반목했다. 그런 순간에도 선생님은 나와 내 글을 끊임없이 믿어주었다. 그 사랑은 어디에서 발원하는 것일지 나는 감히 상상할 수 없다.

오래된 제자를 어린애 대하듯 항상 먼저 안부 물어주시는 이승하 교수님, 철부지에게 공부할 자리를 내어주신 방현석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어느 시간에나 문학하는 동료는 곁에 있어 영숙, 준희, 하늬는 내 불안을 다독여 주었다. 당선 소식에 내 일처럼 기뻐해준 선후배들의 술잔을 가득 채워드려야 할 것 같다. 내 글을 믿고 자리를 내어주신 심사위원 선생님들께도 고개 숙여 마음을 표한다. 고집스러운 딸이 늘 답답하고 안타까웠을 엄마와 언제나 내 편인 두현, 혜진, 해상에게 감사한다. 그리고 나의 아버지…. 사랑과 애도에 끝은 없을 것이다.

황유지

△경남 김해 출생.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졸업. 동대학원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 수료.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