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RM 솔로 2집 발표···“인간 김남준의 궁금증에서 시작된 앨범”

정원식 기자
연합뉴스

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24일 솔로 2집 <라이트 플레이스, 롱 퍼슨>(Right Place, Wrong Person)을 발표했다.

2022년 12월 솔로 1집 <인디고>(Indigo)를 내놓은 지 1년 5개월 만의 솔로 앨범이다.

RM의 이번 앨범이 ‘장소에 어울리지 않는 이방인’의 감정을 다뤘다. 빅히트뮤직은 “이번 앨범은 ‘만약 이 길을 가지 않았더라면 지금의 나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라는 인간 김남준(RM의 본명)의 궁금증에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RM은 이 같은 질문에서 파생된 수많은 질문과 감정을 진솔하게 다룬 노래가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앨범 작업에 임했다.

앨범에는 타이틀곡 ‘로스트!’(LOST!), ‘라이트 피플, 롱 플레이스’(Right People, Wrong Place), ‘넛츠’(Nuts), ‘아웃 오브 러브’(out of love), ‘도모다치’(Domodachi), ‘?’, ‘컴 백 투 미’(Come back to me) 등 총 11곡이 수록됐다. RM은 앨범에 실린 모든 곡의 작사에 참여했다.

RM은 앞서 미리 공개한 ‘컴 백 투 미’를 통해 앨범의 주제인 ‘맞고 틀림’(right and wrong)에 대한 고민과 함께 새로운 도전과 현실 안주 사이에서 흔들리는 마음을 조명했다.

빅히트뮤직 제공

빅히트뮤직 제공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로스트!’는 정답을 찾지 못하고 길을 잃은 사람들에게 ‘비록 길을 잃었지만 지금 곁에 있는 친구들과 함께라면 그것도 괜찮을지 모른다’는 긍정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밴드 실리카겔의 김한주가 작곡에 참여했다.

빅히트뮤직은 “솔로 2집은 솔로 아티스트 RM의 색깔로 가득 채워졌다”며 “그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은 없다”고 밝혔다. RM은 음악과 비주얼 등 이번 앨범의 모든 스태프를 직접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앨범에는 실리카겔의 김한주, 미국의 재즈 듀오 도미 & JD 벡, 밴드 혁오의 오혁, 대만 5인조 밴드 선셋 롤러코스터의 궈궈(Kuo) 등이 참여했다. 또 영국 래퍼 리틀 심즈와 미국 싱어송라이터 모세스 섬니는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수록곡 뮤직비디오와 라이브 비디오는 오는 28일과 30∼31일, 다음 달 10일에 각각 공개된다.

RM은 지난해 12월 입대해 육군에서 복무 중이다. 이번 앨범 작업은 입대 전에 했다.


Today`s HOT
트럼프 지지 표명하는 헤일리 오타니, 올스타전 첫 홈런! 오타니, 올스타전에서 첫 홈런! 말레이시아 항공 17편 격추 10주년
쓰레기장에서 재활용품 찾는 팔레스타인들 방글라데시 학생 시위대 간의 충돌
삼엄한 경비 서는 중국 보안요원 라스베이거스에서 공세 재개한 바이든
인도 힌두교 전차 축제 트럼프, 붕대 감고 미국 공화 전대 등장 눈부신 호수에 금빛 물결 증세가 부른 케냐 Z세대 반정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