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에서 봤다고? 원작은 더 끝내줘

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
[책과 삶] OTT에서 봤다고? 원작은 더 끝내줘

삼체
류츠신 지음 | 자음과모음

<삼체>는 넷플릭스 드라마로 각색되면서 꽤 알려졌다. SF로서 흥미로운 설정과 아이디어들이 충만하지만, 그것보다는 마치 <삼국지>를 떠올리게 하는 지략소설로서 추천한다. 유난스러운 이 여름의 무더위를 잠시나마 잊도록 도전해보기에 좋은 작품이다.

지구에서 4광년 떨어진 곳에 살던 외계인들이 인류를 정복하고자 우주함대를 출정시킨다. 그들이 도착하기까지는 400년이 남았는데, 그사이에 인류가 과학기술을 발전시키지 못하도록 미리 손을 쓴다. 평소 <스타 워즈> 같은 우주 SF에 익숙하다면 4광년을 날아오는 데 400년씩이나 걸린다는 설정이 좀 어색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삼체>는 현실의 물리 법칙을 아주 충실하게 반영한 작품이다. 우주함대처럼 엄청난 질량을 가진 물체는 가속도를 더하려면 할수록 막대한 에너지가 필요하다. 인류의 현재 과학기술로는 엄두도 못 낼 경지이다.

아무튼 외계인의 침공을 알게 된 인류는 반격을 도모한다. 대략 여기까지가 드라마로 각색된 부분이다. 원작 소설은 이 뒤로 시공간적 스케일이 어마어마하게 확장된다. 인류보다 월등한 과학기술력을 지닌 외계인들이 어떻게 압박해오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세에 몰린 지구인들이 어떻게 위기를 벗어나려 하는지, 그리고 뒤에 새롭게 등장하는 제3의 존재는 또 어떤 태도를 드러내는지 등등. 인류와 외계인들 간에 오가는 치열한 수싸움과 다채로운 캐릭터들이 장관이다. 넷플릭스에서는 원작의 2, 3부도 가급적 그대로 영상화하겠다고 예고했는데, 원작을 읽고 나면 과연 어떻게 시각적인 연출을 할 것인지 무척이나 궁금하고 기대가 된다.

<삼체>는 버락 오바마가 미국 대통령 재임 시절 휴가지에서 탐독했던 작품으로도 유명하다. 생각해보면 다수의 과학기술적 전략무기를 보유한 지구 최강대국의 수장이라는 자신의 처지를 대입하며 각별하게 보았던 부분도 분명 있었을 것 같다.

[책과 삶] OTT에서 봤다고? 원작은 더 끝내줘

플라네타륨 고스트 트래블
사카쓰키 사카나 | 재담미디어

<삼체>와 대비되는 감성적인 스타일로 시각 이미지 그 자체들이 청량감을 주는 SF 만화이다. 누구나 한 번쯤 꿈꾸어봤을, 우주 이곳저곳을 떠돌며 사람들을 만나고 여러 사연들을 듣고 나만의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을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을 하면서 대리 체험할 수 있는 작품이다. <은하철도 999>의 한 변주라고나 할까.

검은 우주공간과 푸른 배경만으로 설정된 색채의 조합이 취향을 저격하고, 여러 캐릭터들과 그들이 품은 이야기들, 또 빚어내는 사건들도 흥미롭다. 그러나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정서는 시적 울림이다. 읽다 보면 주인공이 겪는 일들은 아무래도 상관없다는 심정이 되고 그저 그가 주유하는 공간 그 자체가 아련하게 마음에 남는다. 아마도 문득 우주가 그리울 때마다, 아니 일상을 벗어나서 잠시나마 꿈의 공간으로 순간이동 하고 싶을 때마다 계속 꺼내 보곤 하는 책이 될 수도 있다.

2023년에 볼로냐 라가치상을 받았으며, 같은 세계관을 지닌 <별을 여행하는 소년>도 번역판이 나왔다.

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

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


Today`s HOT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을 앞두고 거리를 정리하는 사람들 태풍 야기로 침수된 베트남 이스라엘의 폭격으로 연기가 피어오르는 가자지구 캘리포니아에 난 화재를 진압하고 있는 소방관
갱단 폭력 사태인 아이티 방문해 대화중인 미국 블링컨 장관 미국 미주리주 결승에서 골프샷을 날리는 한국의 양용은
캐나다 토론토 국제 영화제 광고 앞을 지나가는 사람들 종교적 통합위해 파푸아뉴기니를 방문한 교황
화재 진압 중인 브라질 아마조나스주 2026 월드컵 아시아 예선에서 경기하는 팔레스타인과 대한민국 셰이크 하시나 전 총리 퇴임을 기념하는 방글라데시 프란치스코 교황이 빙문할준비를 하는 파푸아뉴기니 무용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