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도중 상대역이 앙코르하자
무대 올라 지휘자에 손짓 항의
세계적인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기우가 공연 후 커튼콜에서 야유가 나오자 그대로 퇴장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게오르기우는 공연 중 상대역이 앙코르를 한데 불만을 품은 것으로 보인다.
세종문화회관 측의 말을 종합하면, 게오르기우는 8일 저녁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오페라 <토스카> 공연 후 커튼콜이 시작돼도 무대에 나오지 않았다. 다른 출연진이 모두 무대에 오른 뒤 한참이 지나서야 게오르기우가 나타났지만, 관객의 환호에 일부 야유가 섞여 있자 게오르기우는 곧바로 퇴장했다.
게오르기우는 오페라 3막 중 상대역인 카바라도시 역의 테너 김재형이 앙코르를 한데 불만을 제기했다. 김재형이 이 오페라에서 가장 유명한 아리아인 ‘별은 빛나건만’을 불렀을 때 관객의 박수가 끊이지 않았고, 이에 지중배 지휘자는 같은 곡을 한 차례 더 연주해 김재형이 앙코르를 부르게 했다. 이에 게오르기우는 무대 한쪽에 나와 지휘자에게 손짓으로 항의했다. 이후 자신이 다음 곡을 부를 차례에서 지휘자에게 “지금 리사이틀 하는 것이 아니다. 나를 존중해달라”고 말했다. 이후 공연은 이어졌지만, 일부 관객은 게오르기우가 자기 차례가 되지 않았는데도 무대에 올라 다른 가수의 노래를 방해했다고 생각해 커튼콜 때 야유를 보낸 것이다.
공연 진행 중 앙코르를 하는 건 드물지만 간혹 있는 일이다. ‘별은 빛나건만’은 오페라 팬이 아니어도 알만큼 유명한 곡이다. 공연 중 앙코르가 팬 서비스 차원에서 가능한 것이라는 의견이 많지만, 극의 흐름을 끊는다는 의견도 있다. 세종문화회관 측은 “이번 공연 앙코르는 관객들의 박수와 환호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즉석 결정해서 진행한 것으로 앙코르가 진행 중인 무대 위에 출연자가 등장해 항의를 표현하는 것은 매우 드문 사례”라며 “세종문화회관 서울시오페라단은 해외에서 발생했던 유사 사례들의 처리 내용을 참고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 밝혔다. 아울러 게오르기우 측에 강력하게 항의를 전달하고, 한국 관객에 대한 사과를 요청할 계획이다.
게오르기우는 루마니아 출신의 세계적인 소프라노다. 영국 런던 로열오페라하우스 등 굴지의 극장에서 푸치니의 <라 보엠> <토스카>를 비롯해 다수 작품의 주역을 맡은 스타다. 이번 공연은 게오르기우가 2012년 <라 보엠> 이후 처음으로 한국 관객에게 선보이는 전막 오페라였다. 게오르기우는 5일과 8일 무대에 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