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20·21일

시청각장애인 맞춤 새 지원유형 필요해

■사랑의 가족(KBS1 토 오후 1시15분) = 시청각장애인 세웅씨는 시력과 청력이 모두 없는 상태인데도 청각장애인으로만 분류되고 있다. 이로 인해 눈이 보이지 않는데도 600여만원이나 하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지원받지 못하고 있다. 세웅씨와 같은 시청각장애인은 일상의 도움 필요 정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맞춤형 지원 제도가 시급하다. 하지만 시청각장애는 전체 장애 유형 15개 중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시청각장애인들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제작진은 시청각장애를 하나의 장애유형으로 인정받기 위해 취재에 나선다.

‘매운향 눈물콧물’ 김치 시즈닝 만들기

■극한직업(EBS1 토 오후 9시5분) = 전북 익산의 한 공장에서 다양한 채소를 건조해 천연 조미료를 만든다. 기술력의 발달로 10년 전까지만 해도 분말화하기 힘들었던 채소들을 이제는 조미료로 만들 수 있게 되었지만, 건조 자체를 제외한 모든 작업엔 사람 손이 필요하다. 특히 청양고추를 분말화할 때면 작업자들은 독하기 그지없는 매운 향을 견뎌야 한다. 최근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조미료는 ‘김치 시즈닝’이다. 일반 김치용보다 되직하게 만든 김칫소를 건조해 분말화하면 조미료가 완성된다. 작업자들의 ‘극한’ 작업 현장을 찾아가본다.

페이커 이을 LoL 스타 플레이어 찾기

■롤 더 넥스트 2021(SBS 일 밤 12시15분) = e스포츠 종목 ‘리그 오브 레전드’(LoL)의 살아있는 전설 프로게이머 페이커(이상혁)의 뒤를 잇는 차세대 플레이어를 발굴하기 위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롤 더 넥스트 2021>. 지난주 A부터 H까지 8개 팀으로 나뉜 참가자 40인이 팀 대전을 펼친다. 경기에 앞서 참가자들은 이길 수 있을 것 같은 최약체 조로 H팀을, 가장 강해 보이는 에이스 조로 A팀을 꼽는다.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된다. H팀이 예상 밖에 뛰어난 실력을 보이자 참가자들은 경악한다.


Today`s HOT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2024 파리 올림픽 D-100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