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29일

‘백제의 고도’ 공주 공산성길 타박타박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KBS1 29일 오후 7시10분) = 비단결 같은 금강이 흐르고 영험한 정기 가득한 계룡산을 두른 충청남도 공주시. 1500년 전 찬란했던 백제 시대의 고도이자 조선 시대 충청도의 수부 도시로 유구한 시간 동안 영화롭고 번성했던 풍요의 땅이다. 2022년 임인년 설 특집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는 늙지 않고 점점 더 농익어가는 곱디고운 동네인 공주를 천천히 걸어본다. 백제의 웅진 도읍기 시대를 대표하는 왕성 ‘공산성’을 함께 걸어본다. 이곳은 무수한 시대의 변천에도 꿋꿋하게 남아 공주와 함께해 온 역사의 장이다. 공주 시가지를 내려다보며 발걸음을 옮긴다.

인테리어 할 때 ‘호구’ 안 되려면?

■호구들의 비밀과외(SBS 29일 오후 8시35분) = 지난해 11월 시청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으며 파일럿 방송을 마친 <호구들의 비밀과외>가 다시 돌아온다. 코미디언 이용진과 모델 이현이가 합류하여 기존 MC인 김용만·김숙과 함께 ‘호구 군단’을 완성했다. 이번 <호구들의 비밀과외> 첫 회의 주제는 시청자들의 방영 요청이 가장 많았던 분야인 ‘인테리어’이다. 인테리어 업체 대표, 공사현장 책임자, 대기업 영업왕, 피해자 인터넷 커뮤니티 운영자 등 다양한 분야의 ‘반면교사’들이 출연해 인테리어 업계의 비밀과 인테리어를 하면서 ‘호구’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적나라하게 밝힌다.

하루 찧는 쌀 1톤…떡국 떡 만드는 이들

■극한직업(EBS1 29일 오후 9시5분) = 일 년 중 설 대목이 가장 바쁘다는 충청남도 아산시의 한 공장. 이 공장은 설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가래떡을 생산하는 곳이다. 이곳에서 가래떡을 만들기 위해 하루 사용되는 쌀은 1t가량이다. 하루 8~9번 120㎏씩 쌀을 세척해야 하다 보니 반드시 기계의 도움이 필요하다. 세척이 끝난 쌀은 분쇄해 가루를 만들어 쪄준다. 한 번에 찔 수 있는 떡의 무게는 10㎏이다. 1t의 양을 맞추기 위해서는 100여번 쌀을 찧고 쪄서 옮기는 일을 반복해야 한다. 설을 앞두고 누구보다 바쁜 나날을 보내는 이 공장 노동자들의 작업현장을 들여다본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