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80 전기차’ G20 발리 정상회의서 기술력 뽐낸다

고영득 기자

인도네시아, 공식 의전차량 채택

회의 기간에 VIP 행사일정 소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25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미래 전기차 생태계’ 행사에서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25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미래 전기차 생태계’ 행사에서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네시스의 G80 전동화 모델이 내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의전 차량으로 공식 채택됐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25일 자카르타 인터내셔널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미래 전기차 생태계’ 행사에서 ‘G20 발리 정상회의’ 공식 VIP 차량으로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장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포스코·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 인도네시아 장관들이 참석했다.

국제 행사에서 VIP 차량이 전기차로 공급되는 것은 이례적으로, 정상회의 기간에 G20 정상들은 G80 전동화 모델을 이용해 행사 일정을 소화하게 된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위상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에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코나 일렉트릭을 출시했다. 이 두 모델은 올해 1~9월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된 534대의 전기차 중 473대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자카르타 외곽 브카시에 아세안 첫 생산공장을 짓고 내년 1월 양산을 시작한다. 아울러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인도네시아에 배터리셀 합작공장도 건립한다. 인도네시아는 배터리 핵심 소재인 니켈의 매장량과 채굴량이 세계 1위다.

이날 행사장에서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정의선 회장 등과 함께 G80 전동화 모델과 아이오닉 5, 현대차그룹 초고속 충전기(E-Pit),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 등 전기차 관련 전시물을 관람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2040년부터 전기 오토바이, 2050년부터 전기차에 한해서만 판매를 허용키로 하는 등 강력한 친환경차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정 회장은 축사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인도네시아 전기차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고, 관련 산업이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충전 인프라 개발 및 폐배터리 활용 기술 분야에 적극 참여하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