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세계 첫 여객·물류 통합형 모빌리티 ‘달구벌 자율차’ 시범운행

백경열 기자
대구시가 내년까지 선보이는 여객·물류 통합형 모빌리티인 ‘달구벌 자율차’의 모습.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내년까지 선보이는 여객·물류 통합형 모빌리티인 ‘달구벌 자율차’의 모습.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내년까지 여객·물류 통합형 모빌리티인 ‘달구벌 자율차’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자율주행차를 통해 여객과 물류 운송이 동시에 이뤄지는 건 세계 첫 사례라고 대구시는 설명했다.

이는 달성군 테크노폴리스 일대에서 자율주행 체험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테크노폴리스 10.6㎞ 구간에서 이용객이 원하는 구간을 자율주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후 내년 3월쯤부터는 테크노폴리스에서 국가산업단지까지 총 28.2㎞ 구간에서 물류 운송까지 추가로 이뤄질 예정이다. 차량 이외에 로봇을 이용한 배송도 시도된다.

달구벌 자율차는 29일부터 사전 탑승신청을 통해 서비스 지역 내 모든 곳에서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매주 월~금요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운행한다.

이용 희망자는 안내문 등에 첨부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온라인 배너를 클릭해 체험단을 신청한 후, ‘카카오T’ 앱(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차량을 호출할 수 있다. 탑승객은 앱을 통해 차량 이동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차량 운전석에는 비상 상황에 대비해 전문 교육을 받은 안전요원이 탑승한다. 자율주행에 관한 설명과 승객 승·하차 등에 도움을 줄 서비스 매니저도 조수석에 탄다. 이용객들은 최대 4명까지 탈 수 있다.

사업에 참여한 오토노머스에이투지(a2z) 컨소시엄은 ‘레벨4’ 수준의 자율차를 총 8대 제작·운영한다. 이는 운전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자동차가 자체적으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주행하는 수준이다. 컨소시엄은 올해 승합자율차 3대를 선보이고, 내년에는 자율차 5대와 배송로봇 3대를 추가로 투입한다.

이 컨소시엄에 동참한 6개 업체는 지난 5월 국토교통부 2차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공모에 최종사업자로 선정돼 서비스를 준비해 왔다.

이승대 대구시 혁신성장실장은 “자율주행 선도도시로서 기업들이 관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