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돈 벌기 시작했다

김은성 기자

2014년 로켓배송 서비스 도입 후

3분기 영업이익 1037억…첫 흑자

향후 e커머스 주도권 확대 청신호

쿠팡, 돈 벌기 시작했다

쿠팡이 ‘만년 적자 기업’이라는 꼬리표를 떼고 돈을 벌기 시작했다. 2014년 로켓배송 도입 후 올해 3분기 처음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수년간 물류 인프라에 투자한 것이 결실을 보면서 로켓배송이 지속 가능한 사업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쿠팡이 10일 미국 증권거래소에 공시한 실적 보고서를 보면 지난 3분기 영업이익은 1037억원(7742만달러)으로 로켓배송 시작 후 첫 분기 흑자를 냈다. 당기순이익도 1215억원(9067만달러)으로 흑자 전환했다. 쿠팡은 지난해 3월 미국 나스닥 상장 이후 올해 1분기까지 분기마다 2500억∼5000억원대 손실을 내왔다. 그러나 수익성을 개선해 직전 2분기 연속으로 적자를 줄인 뒤 이번 분기에 흑자로 돌아섰다.

쿠팡은 물류 혁신 기술과 공급망 최적화에 따른 ‘플라이휠 효과’가 호실적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플라이휠 효과는 초기 대규모 투자로 적자가 발생해도 규모의 경제를 통한 성장의 선순환이 이뤄지는 것을 뜻한다. 실제 3분기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6조8383억원(분기 환율 1340.5원)을 달성해 원화 기준으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핵심 사업인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 등 제품 커머스 부문 매출은 28%, 쿠팡이츠 등 신성장 산업 분야 매출도 10% 늘었다. 신규 사업은 손실을 줄였다. 쿠팡플레이·쿠팡이츠·핀테크 등 신사업 부문 조정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손실은 593억원으로 같은 기간 50%가량 감소했다.

김범석 쿠팡 의장은 “기술과 통합물류, 라스트마일(최종 배송단계)을 합한 물류 네트워크에 수십억달러를 투자한 것이 결실을 봤다”며 “머신러닝(기계학습) 기술로 수요를 예측해 신선제품 재고 손실을 지난해보다 50%가량 줄였다”고 말했다.

아마존 등 국내외 e커머스 시장이 경제활동 재개와 소비 둔화 등으로 성장률이 둔화하고 있지만 쿠팡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쿠팡의 활성고객(제품을 한 번이라도 구매한 고객)은 1799만2000명으로 7%, 1인당 고객 매출은 38만원으로 19% 늘었다.

국내외 증권가에서는 쿠팡이 빠른 속도로 흑자 경영에 진입하면서 향후 e커머스 시장 재편을 주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박종대 하나증권 연구원은 “경쟁사들이 주춤하는 사이 시장 점유율 상승과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이룬 업체는 쿠팡밖에 없다”며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와 사업 수익화 개선 작업으로 온라인 유통의 주도권을 확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