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이 2만4000TEU급 세계 최대컨테이너선 12척으로 운송한 누적 물량이 1년 5개월만에 100만TEU를 돌파했다. HMM은 지난해 4월 유럽노선에 동급 1호선 ‘HMM 알헤시라스’호를 처음 투입했다.
HMM은 지난 3일 부산신항에서 국내 수출물량 등 화물 2803TEU를 싣고 떠난 2만4000TEU급 컨테이너 5호선 ‘HMM 그단스크’호가 21일 중국 옌톈항에서 만선으로 출항하면서 현재까지 누적 운송량이 헤드홀(head-haul) 기준 총 101만5563TEU를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헤드홀은 아시아에서 미국이나 유럽으로 가는 수출 화물을 말한다. 유럽이나 미국에서 되돌아올 때 싣는 물량은 백홀(Back-haul) 이라고 한다.
1TEU는 약 6m 길이의 컨테이너 1개를 의미하는 단위로, 운송된 컨테이너를 일렬로 놓으면 6100㎞에 달한다. 이는 서울과 부산을 10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동시에 HMM 소속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은 총 52항차 중 50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하는 기록을 세웠다. HMM 측은 “나머지 2항차는 99%를 선적했으며 백홀을 포함하면 총 97항차를 운항해 누적 운송량이 186만1633TEU에 이른다”고 밝혔다.
HMM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 건조한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과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 등 20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핵심 서비스 노선인 유럽 노선에 투입하고 있다.
이들 선박이 지금까지 실어 나른 물동량은 총 115항차 210만4218TEU다. 컨테이너박스를 나열할 경우 지구의 지름(약 1만2700㎞)과 비슷한 길이다.
초대형 선박 투입이 완료되면서 HMM의 선복량(적재공간)은 2016년 40만TEU에서 현재 82만TEU까지 두 배 이상으로 확대됐다. 선사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초대형선 비율도 약 50%로 글로벌 선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 6월 추가 발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2024년 상반기까지 모두 인도받으면 총 선복량은 100만TEU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HMM은 국내 수출입 기업 화물 운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총 46항차에 걸쳐 미주, 유럽, 러시아, 호주, 베트남 등 선복이 부족한 구간에 임시선박을 적극 투입하고 있다.
배재훈 HMM 대표이사는 “선박 발주부터 운항까지 정부 및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임직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이와 같은 성과의 달성이 가능했다”며 “HMM은 코로나19로 바닷길이 중요해지는 지금 세계 곳곳으로 국적 기업 수출입화물의 차질없는 운송과 대한민국 해운재건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