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부총재 "미 통화정책 정상화 예상보다 빠를 수 있어...헝다 위기 국제금융시장 전이 가능성 낮다는 평가 우세"

정원식 기자
한은 부총재 "미 통화정책 정상화 예상보다 빠를 수 있어...헝다 위기 국제금융시장 전이 가능성 낮다는 평가 우세"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는 22일(현지시간) 끝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에 대해 “시장 예상과 대체로 부합했으나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총재는 23일 오전 ‘상황점검’ 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밝혔다. 회의에는 한은 통화정책국장, 국제국장, 금융시장국장, 공보관, 투자운용부장, 국제경제부장, 시장총괄팀장, 외환시장팀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 21~22일 이틀간 진행된 FOMC에서 연준은 정책금리를 현 수준(0.00∼0.25%)에서 동결하고 자산매입 규모(매월 1200억달러)를 유지하는 등 기존 완화적 정책 기조를 유지했다. 그러나 정책 결정문에서 “경제상황 진전이 예상대로 계속된다면 곧 자산매입 속도를 완화하는 것이 타당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FOMC 종료 후 기자회견에서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가 이르면 다음 회의에서 결정될 수 있으며 내년 중반쯤 종료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부총재는 중국 헝다그룹 파산 위기에 대해서는 “국제금융시장의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가 우세하나, 부동산 관련 부채누증 문제가 현실화된 것인 만큼 사태 전개상황에 따라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소지가 상존한다”고 전망했다.

한은은 “향후 미 연준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 기조 변화, 중국 헝다그룹 사태 전개상황 등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는 만큼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응방안을 상시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