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현대제철, 물류 탄소중립 ‘맞손’···연 24t 규모 복화운송 추진

노정연 기자
복화운송 시범운항시 현대제철 순천공장향 열연코일 선적 모습. 현대제철 제공

복화운송 시범운항시 현대제철 순천공장향 열연코일 선적 모습. 현대제철 제공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탄소배출 저감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위해 물류 부문 협력에 나선다.

양사는 연간 약 24만t 물량의 복화운송을 추진하는 ‘물류부문 협력강화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복화운송이란 두 건 이상의 운송 건을 하나로 묶어 공동 운송하는 것으로 편도운송 후 되돌아올 때 다른 화물을 싣고 오는 운송을 말한다. 공차나 공선 구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 물류운영의 효율을 높이는 친환경적 운송으로 꼽힌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제품 운송 선박과 전용 부두 등 연안해운 인프라를 공유하고 광양과 평택·당진항 구간에 복화운송을 추진한다.

기존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광양-평택·당진 구간에 각각 연간 130만t과 180만t의 코일을 개별 운송해 왔다. 복화운송을 시행하면 포스코 코일로로선(코일 운송 전용선) 4척과 현대제철 1만t급 전용선 1척을 공유해 연간 각 12만t을 상대방 선박으로 운송한다. 양사는 복화운송 1년차에는 해상운임을 최대 6%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광수 포스코 물류사업부장은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복화운송은 철강업계의 물류부문 첫 ‘코피티션’(협력·경쟁) 사례로, 양사가 선례를 남겨 철강업계는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서 협력과 상생의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 제공.

선박운항 횟수는 포스코의 코일로로선이 월 2항차, 현대제철 전용선이 월 1~2항차가량 줄게 된다. 양사는 이를 통해 연간 3000t 규모의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소나무 54만 그루를 새로 심는 효과와 맞먹는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적용 대상량을 연 24만t 수준으로 시작해 최대 60만t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공선 운항을 최소화하게 되어 매출 및 영업이익이 3~10%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상 운송이 불가한 당진과 평택 사이 구간과 광양과 순천 사이 구간에 공로 루트가 신규 추가돼 지역 화물운송사 역시 화물량 증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원가 경쟁력 강화와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원료부터 설비, 물류까지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며 “앞으로 철강업계뿐만 아니라 타 업종과도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