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바이오에 이어 에너지 스타트업 발굴···“친환경 미래사업 속도”읽음

노정연 기자
GS 홍순기 사장(가운데)이 제1기 ‘더 지에스 챌린지’에 선발된 바이오테크 스타트업 6개사 대표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GS제공

GS 홍순기 사장(가운데)이 제1기 ‘더 지에스 챌린지’에 선발된 바이오테크 스타트업 6개사 대표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GS제공

GS가 바이오 분야에 이어 에너지 분야 혁신 스타트업 발굴에 나서며 친환경 미래 신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GS는 제2기 ‘더 지에스 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에너지테크 스타트업을 다음달 12일까지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더 지에스 챌린지는 GS그룹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함께 할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올해 초 1기에서 바이오테크(BT) 스타트업을 발굴한 데 이어 2기에서는 ‘차세대 에너지 기술로 만드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미래 에너지 기술 기반 에너지테크(ET)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탄소포집·활용 및 순환경제, 차세대 에너지 생산 및 관리, 전기차와 수소경제 등이다.

다음달 12일까지 사업계획서 접수 후 평가를 거쳐 선발된 팀에게는 11월부터 내년 3월까지 5개월간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선발된 스타트업에게는 다양한 혜택과 함께 향후 사업화 기회도 제공한다. GS에너지 계열사의 발전소, 충전기 등 에너지 인프라에 제품·기술·서비스 등을 적용해 볼 수 있고 GS칼텍스 기술연구소 등 인프라를 활용해 사업화를 시험해 보는 테스트베드가 제공된다.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하는 엑셀러레이팅과 멘토링이 지원되고 향후 투자 유치 등에도 참여할 수 있다.

GS는 미국 실리콘벨리에 설립한 GS비욘드와 GS퓨처스에서 에너지테크·클린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제1기 ‘GS비욘드 에너지 이노베이션 챌린지’를 여는 등 해외에서도 스타트업 발굴에 나서고 있다.

허태수 GS그룹 회장. GS그룹 제공

허태수 GS그룹 회장. GS그룹 제공

GS는 허태수 회장 취임 이후 다양한 신사업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허 회장은 지난해 취임 일성으로 “신사업은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친환경, 모빌리티 등 다양한 분야까지 확대해 기회를 찾아야 한다”며 “스타트업, 벤처캐피털 등과 협력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고 기존과 다른 비즈니스를 만드는 ‘뉴 투 빅’(New to Big) 전략을 추진하자”고 말한 바 있다.

GS는 지난달 국내 1위 보톨리눔 톡신 기업 휴젤에 지분 투자해 출범 이후 처음으로 의료바이오 사업에 진출했고 계열사들도 카카오모빌리티, 메쉬코리아, 요기요 등 플랫폼 기업과 퀵서비스 기업 등에 잇달아 투자했다.

최근 기후 기술 특화 펀드인 ‘클라이밋 솔루션 펀드’와 테크 스타트업 전문 펀드 ‘대전규제자유특구 블루포인트 투자펀드’에도 투자하는 등 혁신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을 위한 벤처캐피털 투자도 활발하다.

GS관계자는 “GS 계열사들이 기존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연관사업에 투자하고, GS 지주사는 완전히 새로운 신사업을 발굴하는 등 명확한 역할 분담에 따른 것”이라며 “미국에서도 에너지테크와 바이오테크 스타트업, 벤처캐피털과 협업하며 생태계 구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