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국채금리 방향 주시하며 혼조세···나스닥 0.24%↓

노정연 기자
뉴욕증권거래소. 로이터

뉴욕증권거래소. 로이터

뉴욕증시가 미국 국채금리의 방향에 따라 등락하며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였다. 국채금리의 급등 상황이 일단 진정세를 보이며 증시 역시 급락세에서는 벗어났다.

29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0.73포인트(0.26%) 오른 3만4390.72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도 전장보다 6.83포인트(0.16%) 상승한 4359.46으로 장을 마쳤다. 반면,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34.24포인트(0.24%) 하락한 1만4512.44를 기록했다.

전날 주요 지수가 크게 하락한 영향으로 세 지수는 모두 개장 초부터 반등세를 보였다. 앞서 급등세를 보였던 미국 국채 금리는 이날 소폭 하락하며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이날 10년물 미국 국채 금리는 전날보다 0.012%(포인트) 내린 1.524%에 마감했다.

전날 1.56% 가까이 근접했던 10년물 미국 국채 금리는 오전 중 1.494%까지 하락했다. 그러나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발언에 다시 1.54%대까지 오르면서 나스닥 지수는 결국 하락세로 장을 마쳤다.

파월 의장은 이날 유럽중앙은행(ECB)이 주최한 정책 포럼에 참석해 최근의 물가 상승세가 공급 병목현상으로 내년까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현재의 인플레이션 급등세는 강한 수요에 맞추려는 공급의 제약이 지속된 결과”라며 “그 효과가 얼마나 클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말하기는 매우 어렵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파월 의장은 향후 물가 상승세가 미래의 기대 인플레이션의 상승을 주도한다는 증거를 발견한다면 연준이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파월 의장이 인플레이션이 내년까지 지속될 수 있음을 언급하면서 국채금리가 오름세를 보였고, 이는 기술주에 부담이 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후 강하게 반등하는 전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시장을 낙관했다.

클라인워트 함브로스의 파하드 카말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월스트리트저널에 “주식에 대한 금리 압박이 오늘 완화됐다”라며 “큰 폭의 매도세를 보이고 난 다음 날에 강한 반등을 보이는 같은 패러다임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69포인트(2.97%) 하락한 22.56을 기록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