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10명중 6명 "이런 기업, 입사하기 싫어진다"

정유미 기자
구직자 10명중 6명 "이런 기업, 입사하기 싫어진다"

구직자 10명 중 6명은 입사과정에서 겪은 기업 응대에 실망해 취업이 꺼려진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30일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구직자 1341명을 대상으로 입사 과정 중 기업에 실망해 입사 의지가 사라진 경험을 조사한 결과 58.2%가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입사 의지를 사라지게 만든 경우는 근무조건/전형 절차 누락 등 공고가 충실하지 않음(43.2%, 복수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면접관의 태도가 무성의하고 예의 없음(42.7%), 면접관이 인신공격이나 차별적 발언 등을 함(22.7%), 문의에 대한 인사부서의 안내가 불친절함(21.4%), 부모 직업 등 민감한 개인사 관련 부분을 질문함(19.4%), 갑자기 전형 절차나 일정이 변경됨(14.5%), 회사의 채용에 대한 안 좋은 기사나 SNS 게시물 열람(13.1%) 등이었다.

입사 의지가 사라진 전형은 실무면접(48.5%, 복수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임원면접(31.7%), 서류전형(30.5%), 레퍼런스 체크 및 처우 협의(15.8%), 인적성전형(8.1%) 등의 순이었다.

이들 중 대부분인 75.6%는 입사 의지가 사라짐에 따라 채용 과정 중간에 지원을 포기하고 이탈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반대로 전체 응답자의 50%가 기업의 응대에 만족해 입사 의지가 커진 경험을 했다고 밝혔다.

해당 전형은 실무면접(55.7%, 복수응답)이 가장 많았고 뒤이어 서류전형(30.1%), 임원면접(26.2%), 레퍼런스 체크 및 처우 협의(15.8%), 인적성전형(10.4%) 등의 순이었다.

입사 의지가 커진 경우는 절반 이상이 면접관의 태도가 예의 있음(58.4%, 복수응답)을 꼽았다. 계속해서 문의에 대한 인사 부서의 응대가 친절함(43.8%), 공고가 상세하고 알아보기 쉽게 작성됨(37.1%), 면접비를 지급 받음(22.7%), 채용 홈페이지 등 입사지원 창구가 편리하게 돼 있음(20.6%), 회사의 채용에 대한 긍정적인 기사나 SNS 게시물 열람(13.4%) 등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42.7%는 입사 과정에서 기업에 크게 실망해 해당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게 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사람인 관계자는 “지원자가 원서 접수 이메일을 받은 다음부터 합격 통보를 받기까지 기업과 지원자가 상호작용하는 지원자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업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면서 “구직자 친화적인 채용 프로세스 설계와 응대 등을 한다면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고 실제 고객으로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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