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수출 호조세 지속 전망···원재료값 상승에 석유·화학은 ‘흐림’읽음

노정연 기자

한국 수출이 4분기에도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석유·화학공업의 수출 여건은 나빠질 것으로 보인다.

30일 한국무역협회와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2021년 4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조사’에 따르면 올해 4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는 106.0을 기록했다. 지난 3분기(113.5)보다 소폭 감소했으나 6분기 연속 100을 웃돌았다. EBSI가 100을 넘으면 향후 수출여건이 지금보다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 기업이 많다는 의미다. 이번 조사는 국내 1036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품목별로는 백신 보급으로 인한 글로벌 수요 회복 흐름이 지속되면서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143.4), 의료·정밀 및 광학기기(129.0), 기계류(111.5) 등 주요 15대 품목 중 10개 품목의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자동차의 경우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단가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고, 기계류는 세계 각국이 경기 부양을 위한 인프라 투자에 나서면서 건설·공작기계 등을 중심으로 수출 증가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됐다.

4분기 수출 호조세 지속 전망···원재료값 상승에 석유·화학은 ‘흐림’

반면 석유제품(76.3), 플라스틱 및 고무제품(79.6), 화학공업(76.3)은 지난 3분기 대비 수출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나타났다. 유가 상승으로 인해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고, 미국 휘발유 사용 성수기 효과가 축소되면서 석유제품 관련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

기업들이 4분기 수출 애로요인으로 가장 많이 지목한 항목은 ‘물류비용 상승’(24.3%)과 ‘원재료 가격 상승’(24.3%)으로 조사됐다.

특히 물류비용 상승에 대한 애로사항이 지난 3분기 대비 1.9%포인트 상승하는 등 해상운임의 가파른 상승세가 수출기업의 경영활동에 어려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상운임의 지표 중 하나인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는 코로나 이전에는 900 내외의 수준을 유지했으나 올해 4월2일 2582.42로 상승한 데 이어 9월17일 기준 4622.51까지 오르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도빈원 무역협회 연구원은 “4분기 EBSI도 100을 상회하면서 수출 회복세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만 해상운임의 지속적인 상승과 선복 확보의 어려움, 원재료 가격 상승 등은 우리 수출의 성장세를 제약하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