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송금 서비스에서 착오송금한 돈, 5년간 130억원읽음

정원식 기자
간편송금 서비스에서 착오송금한 돈, 5년간 130억원

지난 5년간 간편송금 서비스에서 받는 사람을 잘못 입력해 착오송금 금액이 약 13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토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간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착오송금이 2017년 2억6379만원(2197건)에서 지난해 53억2334만원(2만1595건)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액 기준으로는 19.2배, 건수 기준으로는 8.8배로 급증했다. 이 기간 착오송금의 전체 금액은 129억4174만원(5만5506건)에 이른다.

착오송금이란 개인이 이체 과정에서 실수로 수취금융회사나 수취인 계좌번호 등을 잘못 입력해 발생한 거래다. 지난 5년간 발생한 착오송금 가운데 금액 기준으로 74%에 해당하는 95억3319만원, 건수로는 76%에 해당하는 4만2316건이 주인에게 반환되지 않았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중 간편송금 하루 평균 이용실적은 4819억원, 407만건으로 2017년 상반기 대비 각각 21배, 7배 증가했다. 간편송금 이용이 늘어나면서 착오송금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2015년 간편송금 서비스를 시작한 토스(비바리퍼블리카)의 경우 5년간 85억3786만원, 3만6450건의 착오송금이 발생했다. 이중 63억7422만원(75%), 2만9368건(81%)이 미반환됐다. 2018년부터 현황 집계가 가능한 카카오페이는 4년간 43억701만원, 1만8799건의 착오송금이 발생했고, 이중 31억1382만원(72%), 1만2811건(68%)가 미반환됐다. 2019년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페이(네이버파이낸셜)는 2년간 9686만원, 257건의 착오송금이 발생했다. 이중 4514만원(47%), 136건(53%)이 반환되지 않았다.

윤관석 의원은 “디지털금융이 발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금융거래가 증가하면서 덩달아 착오송금 규모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간편송금업체는 금융소비자의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