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이원영 “최근 5년간 국가산단 용지 불법매매 시세차익 약 268억원···환수 근거조차 없어”

노정연 기자
양이원영 무소속 의원. 권호욱 선임기자

양이원영 무소속 의원. 권호욱 선임기자

최근 5년간 국가산업단지 내 불법 용지매매로 인해 268억원이 넘는 시세차익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양이원영 의원(무소속)은 한국산업단지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2016년~2021년 8월) 27건의 국가산업단지 내 불법 용지매매 행위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막대한 부당시세차익이 발생했다고 4일 밝혔다.

국가산단은 산업입지법에 의거해 국가기간산업·첨단기술산업 육성 및 개발촉진이 필요한 낙후지역 등의 개발을 위해 조성됐다. 중소기업 등의 육성이 목적이며 저가 공급을 전제로 5년 이내에는 관리기관을 통한 양도 또는 매수신청만 가능하다.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국가산단 내 불법처분행위는 총 27건으로 그 중 22건이 부동산 시세차익을 남겼다. 그 금액은 총 268억7700만원에 달했다.

적발건수는 구미산업단지가 15건(약 56%, 71억580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수도권에 인접한 신규 산단인 시화 MTV의 경우 적발건수는 4건에 불과하지만 155억2600만원(약 58%)으로 시세차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막대한 시세차익에도 불구하고 관련 처벌 규정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의 벌금에 불과하다. 실제 발생한 처벌은 벌금 300만원에서 3000만원 가량이었으며, 징역으로 이어진 사례도 1건 뿐이어서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취득한 시세차익에 대해서는 현행법의 한계로 인해 환수할 수 있는 근거 규정조차 존재하지 않아 이를 노린 불법행위에 대해 제대로 대처하는 것 역시 불가능한 실정이다.

양이원영 의원은 “벌금보다 시세차익으로 인한 수익이 더 크다면 매매로 인한 시세차익을 노린 불법행위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국가산단의 취지를 해치는 불법매매 근절 및 부당이익 환수방안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