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내 첫 스타트업 다큐멘터리가 '타다'를 조명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이유진 기자
14일 개봉하는 영화 <타다: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초상>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스타트업을 다룬 다큐멘터리다. BLUE 제공

14일 개봉하는 영화 <타다: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초상>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스타트업을 다룬 다큐멘터리다. BLUE 제공

2018년 10월8일, 쏘카의 자회사 브이씨엔씨(VCNC)는 새로운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TADA)’의 출시 소식을 알렸다. 그로부터 정확히 3년 후인 지난 8일 금융앱 ‘토스’ 운영사인 비바리퍼블리카는 VCNC 전격 인수를 발표했다. 국내 최초로 ‘승차 호출’ 서비스를 선보이며 170만 이용자를 확보했던 타다는 지난해 3월 여객자동차운송사업법 개정안, 일명 ‘타다 금지법’이 국회를 통과하며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중단했다. 이후 토스 인수 사실이 전해지기까지, ‘타다’라는 이름은 카카오의 택시 호출 시장 독과점 배경을 설명할 때 잠깐씩 등장할 뿐 언론·대중에게 빠르게 잊혔다.

다큐를 연출한 권명국 감독은 “타다는 스타트업의 본질인 ‘악전고투’를 가장 잘 보여주는 브랜드”라고 설명했다.BLUE 제공

다큐를 연출한 권명국 감독은 “타다는 스타트업의 본질인 ‘악전고투’를 가장 잘 보여주는 브랜드”라고 설명했다.BLUE 제공

14일 개봉을 앞둔 다큐멘터리 영화 <타다: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초상>은 타다 금지법 시행 한 달 뒤 중고차 시장에서 팔려나가는 타다 카니발 차량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시작한다. 서비스 종료 후 희망퇴직을 진행하면서도 조직을 재건하려는 구성원들의 분투를 조명한 이 작품에는 그동안 외부에 상세히 알려지지 않았던 타다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담겼다. 택시업계의 반발로 법적 공방에 휘말린 타다가 1심에서 무죄를 받은 날, 박재욱 VCNC 대표와 팀원들은 ‘종이컵 와인 파티’를 열며 자축한다. 환희는 거기까지. 합법 선고 2주 만에 타다 금지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구성원들은 희망퇴직으로 동료를 하나둘 떠나보냈던 심정을 담담히 구술한다.

박재욱 VCNC 대표. 다큐에는 ‘타다 금지법’ 시행 이후 언론에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았던 타다 구성원들의 인터뷰가 담겼다. BLUE 제공

박재욱 VCNC 대표. 다큐에는 ‘타다 금지법’ 시행 이후 언론에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았던 타다 구성원들의 인터뷰가 담겼다. BLUE 제공

박재욱 VCNC 대표(가운데)와 팀원들이 사무실에서 사업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서로 ‘영어 이름’을 부르는 팀원들은 박 대표를 ‘제이크’로 칭하며 대화를 이어갔다. BLUE 제공

박재욱 VCNC 대표(가운데)와 팀원들이 사무실에서 사업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서로 ‘영어 이름’을 부르는 팀원들은 박 대표를 ‘제이크’로 칭하며 대화를 이어갔다. BLUE 제공

수많은 스타트업 중 왜 하필 타다였을까. 다큐의 연출을 맡은 권명국 감독(38)은 지난 5일 전화 인터뷰에서 이렇게 답했다. “너무나 당연했어요. 한국 벤처 역사에서 한 기업이 이렇게 단기간에 빠른 성장을 하고, 또 빠르게 추락한 사례가 없었잖아요. 모빌리티라는 영역이 우리 삶을 바꿀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이기도 했고요. 여러 면에서 매력적인 주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타다 측이 헌법소원을 제기했던 지난해 5월 VCNC 측에 바로 연락을 취했다”며 “박 대표를 1시간 정도 설득하고 2~3일쯤 뒤에 ‘촬영을 해도 좋다’는 답을 받았다. 타다 차량이 빠르게 팔려나가고 있었기 때문에 그날 바로 중고차 시장으로 달려갔다”고 말했다.

외부 투자 없이 제작사가 전액을 투자해 만들어진 이 다큐는 지난 8월 영화진흥위원회로부터 독립영화로 공식 인정을 받았다. 영화의 시선은 철저하게 타다 내부에 집중된다. 불법성 논쟁이나, 택시 업계와의 갈등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는 의미다. 타다 금지법 통과를 둘러싼 긴박했던 타임라인은 언론 보도와 당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생중계 화면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풀어냈다. 권 감독은 “이 작품은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저널리즘으로써의 다큐멘터리가 아니다”라며 “최악의 위기를 맞이한 스타트업이 그 위기를 어떻게 돌파해 나갈까 하는 호기심에서 출발한 만큼 그 부분에 집중하려 했다”고 말했다.

타다 운영사 VCNC 사무실에 걸린 기업 사명. ‘빠르게 시도하고, 더 빠르게 개선한다’는 문구가 쓰였다. BLUE 제공

타다 운영사 VCNC 사무실에 걸린 기업 사명. ‘빠르게 시도하고, 더 빠르게 개선한다’는 문구가 쓰였다. BLUE 제공

금융앱 ‘토스’ 운영사인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8일 VCNC 전격 인수를 소식을 알린 뒤 당분간 타다 브랜드와 앱을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BLUE 제공

금융앱 ‘토스’ 운영사인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8일 VCNC 전격 인수를 소식을 알린 뒤 당분간 타다 브랜드와 앱을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BLUE 제공

권 감독이 말하는 스타트업의 본질은 ‘악전고투’다. “스타트업에 대한 콘텐츠 대부분이 성공 신화, 성공 방정식에 초점을 맞추잖아요. 제가 본 스타트업은 소수의 인력으로 시작해 기술력과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일당백의 능력치를 조합해 악전고투하는 집단이었어요. 1년 반의 작업을 통해 이 사실을 재확인한 것 같아요.” 실제로 기존 서비스를 종료한 타다는 가맹 택시 사업 면허를 획득해 ‘타다 라이트’ 서비스를 출시하며 사업을 조정했다.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거듭 진행되는 사내 회의, 서비스 개발 과정이 고스란히 다큐에 담겼다.

‘빠르게 시도하고, 더 빠르게 개선한다.’ VCNC 사무실 벽에 붙은 이 문구를 다큐는 총 세 번에 걸쳐 관객에게 보여준다. 권 감독은 “결국 이 영화는 일하는 모든 사람의 이야기”라고 말했다. “타다를 소재로 했지만, 보편적인 이야기입니다. 직업이 무엇이든 간에 우리는 왜 일하는가. 월요일 아침에 피곤한 몸을 이끌고 왜 회사를 가는가. 왜 동료들과 부대끼며 일을 하는가. 단순히 생존만을 위해 일을 하는 게 전부는 아닐 거라 생각하거든요. 더 나은 것을 만들고 싶어서 지금, 이 순간에도 악전고투를 벌이고 있을 사람들에게 바치는 영화로 정리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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