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매출 늘어난 소상공인 지원금 환수 조치"

박상영 기자

기재위 국감서 추경호 의원 ‘지원금 지급 형평성 논란’ 지적

“지원금 받은 98만여개 사업장, 전년보다 매출액 증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021년도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1.10.20. 국회사진기자단.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021년도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1.10.20. 국회사진기자단.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매출이 크게 늘어난 소상공인에 대해선 지원금을 정산·환수하는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이 “소상공인 지원금 집행 실태를 보면 어려운 사람이 못 받는 경우 많고 오히려 매출이 많이 늘어난 사람이 받는 현상이 있다. 집행 점검이 소홀하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홍 부총리는 이같이 답변했다.

홍 부총리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이나 버팀목자금은 매출이 감소한 업자(소상공인)만 대상인데 신청 당시 일일이 매출 감소를 다 확인할 수 없어 선지급하고 후정산하겠다는 원칙을 뒀다”고 말했다. 또 “매출이 증가한 소상공인이라면 사후정산하고 환수하는 게 정상”이라며 “기준을 마련해서 매출 차이가 큰(매출이 많이 늘어난) 업체를 중심으로 정산·환수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의원은 “새희망, 버팀목, 버팀목플러스 등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을 받은 전체 376만개 사업장 중 26.5%인 98만6567개 사업장이 2019년 대비 2020년 매출액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매출이 증가한 사업장 중 1억원 이상 증가한 사업장도 9만5606개에 달했고 이들에게 지급된 재난지원금은 2511억원이었다”고 설명했다.

추 의원은 “억울하게 재난지원금을 못 받은 사례도 속출했다”며 “간이과세자, 면세사업자 등 영세한 소상공인들은 제도적으로 반기 매출 증빙을 할 수 없어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많았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방역 지침상 집합금지·제한업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에 여러 차례 소상공인 지원금을 지급한 바 있다. 집합금지 업종의 경우 전년 대비 매출 감소 여부와 관계 없이 재난지원금이 지급됐고, 영업제한 업종의 경우 새희망자금과 버팀목자금 지급 당시에는 매출 감소 여부와 관계 없이 지급됐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