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아백화점, 업계 최초 "케이지프리 달걀만 판매"

정유미 기자
갤러리아백화점 제공

갤러리아백화점 제공

갤러리아백화점이 백화점 업계 최초로 비좁은 ‘배터리 닭장’에서 생산한 달걀을 팔지 않기로 결정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21일 “최근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식품관에서 판매하는 모든 달걀을 케이지 프리(Cage-Free) 달걀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케이지는 양계업계에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비좁은 배터리 케이지 등을 말한다. 동물보호 단체 등에서 동물학대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돼온 방식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이미 서울 강남구 명품관과 고메이494 한남에는 케이지 프리를 일부 도입한 상태다. 갤러리아 광교, 대전 타임월드, 천안 센터시티 등 지방 점포는 2022년까지 70%, 2023년까지 100% 전환에 도달한다는 계획이다.

달걀 껍질을 보면 어떤 제품이 동물 복지 환경에서 생산된 것인지 알 수 있다. ‘난각 표시제’에 따라 닭의 사육 정보는 맨 끝 번호에 표시한다. 맨 끝 번호 1번은 닭이 외부 방사장까지 출입 가능하고 자유롭게 생활하도록 사육하는 ‘방사 사육’, 2번은 케이지에 가두지 않고 실내에서 자유롭게 사육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갤러리아백화점 매장에서는 끝 자리 번호 1번 또는 2번 달걀만 판매한다.

케이지 프리는 세계적인 추세로 유럽연합(EU)은 2012년부터 산란계에 대한 배터리 케이지 사용을 법적으로 전면 금지했다. 국내에서도 스타벅스, 서브웨이 등과 같은 외국계 기업에서 케이지 프리가 확산하고 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명품관과 고메이494 한남에서 판매하는 달걀의 약 60% 이상을 케이지 프리로 전환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케이지 프리 실천을 위해 동물 단체인 ‘동물자유연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실천 이행 과정을 지속적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