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고려용접봉, 육상 LNG 저장탱크 용접재료 국산화 성공읽음

노정연 기자
주세돈 포스코 철강솔루션연구소장(왼쪽에서 세번째)과 고려용접봉 최희암 부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지난 20일 개최된 ‘포스코-고려용접봉 LNG용 9% 니켈강재 및 국산 용접재료 패키지 공급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주세돈 포스코 철강솔루션연구소장(왼쪽에서 세번째)과 고려용접봉 최희암 부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지난 20일 개최된 ‘포스코-고려용접봉 LNG용 9% 니켈강재 및 국산 용접재료 패키지 공급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와 고려용접봉이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해 온 육상 LNG(액화천연가스) 저장탱크 용접재료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육상 LNG 저장탱크는 최근 용량 증대와 안전성 향상을 위해 내진 특A등급을 갖춘 모델로 설계되고 있다. 이 때문에 저장탱크의 강재와 용접부는 기존 소재보다 강도가 높고 질기면서도 더 큰 충격에 견딜 수 있는 인성이 요구된다. 특히 영하 165도의 LNG를 담아두는 내조탱크는 극저온 환경을 견뎌내는 9% 니켈강과 고가의 니켈계 용접재료가 사용된다.

극저온용 9% 니켈강의 경우 포스코가 1990년대 초 국내 최초로 개발해 국내외 공급하고 있지만 용접재료는 높은 인성과 작업 효율성 등의 문제로 전량 수입해 왔다.

포스코와 고려용접봉은 지난해 협약을 맺고 9% 니켈강용 국산 용접재료 공동 개발에 착수해 1년여 만에 성과를 거뒀다.

양사가 개발한 용접재료는 수동·자동·반자동 등 모든 용접 방법에 사용할 수 있다. 수입재와 동등한 품질 수준을 확보했으며 용접 작업성은 더 우수해 용접부 불량을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다.

포스코 9% 니켈강과 국산 용접재료가 적용된 용접부는 올해 7월과 9월 국내 LNG 저장탱크 발주처인 한국가스공사와 해외 건설설계사의 대형파괴시험을 모두 통과했다. 또한 가스공사의 품질기준과 해외 건설설계사의 시험 항목을 모두 만족하는 등 높은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포스코 측은 설명했다.

포스코는 용접재료 국산화로 수입재 대비 30%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세계 LNG 시장의 지속 성장과 함께 2034년 국내 LNG 수요는 올해 대비 약 700만t 증가한 5235만t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LNG를 수입해 보관하는 저장탱크는 2031년까지 한국가스공사 10기, 민간 8기 등 18기가 추가로 건설될 것으로 예상되며 9% 니켈 강재와 용접재료의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양사는 향후 9% 니켈 강재와 용접 재료를 패키지화해 공급할 계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올해 건설을 시작하는 당진 LNG 기지의 대용량 LNG 저장탱크를 시작으로 국내외 육상 LNG 프로젝트에 확대 적용하고, LNG추진선 연료탱크와 LNG벙커링 등 해상용 저장탱크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