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퇴직간부가 설립한 회사, 7년 만에 LH서 588억원 수주

송진식 기자
LH진주사옥.

LH진주사옥.

한국토지주택공사(LH) 퇴직간부가 설립한 회사가 7년만에 LH로부터 500억원이 넘는 수주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한 퇴직간부 A씨가 설립한 B사는 2014년부터 올해 9월까지 LH로부터 설계용역·건설사업관리용역 등 총 42건(588억원)을 수주했다. 이는 해당기간 LH로부터 사업을 수주한 건축사사무소 중 4위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B사는 2014년 1월 LH 퇴직간부가 자본금 5000만원으로 설립했다. 업력이 7년인 B사에 비해 수주액이 많은 다른 상위 6개 업체는 업력이 21~36년이다. 김 의원은 B사가 업력에 비해 많은 금액을 LH로부터 수주한 배경에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현재 B사의 대표를 맡고 있는 C씨 역시 LH에서 상임이사로 퇴직했다”며 “C씨는 지난해 4월 퇴직 후 6개월만인 작년 10월 B사의 대표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설립자 A씨와 대표 C씨는 모두 건축직렬로, 2011년경 LH에서 같은 부서 직속 상사·부하로 근무한 바 있다.

김 의원은 “C씨가 2018년 1월부터 2020년 4월까지 LH의 본부장(상임이사)으로 재직하는 동안 B사는 LH로부터 총 14건을 수주했다”며 “그 중 9건이 C씨가 본부장으로 있는 소관부서가 발주한 용역”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B사는 설립 당시 아무 실적도 없었음에도 첫해 공동주택(아파트) 설계용역 등 3건을 수주했다”며 “2016년에는 같은 날 울산 OO지구, 의왕 OO지구 아파트 설계용역을 따내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B사는 또 설립 이후 5년간 건설사업관리용역을 수주한 실적이 전혀 없었지만 갑자기 2019년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무려 14건을 수주했다”며 “올해도 같은 날 인천 OO지구 아파트, 고양 OO지구 아파트 건설사업관리용역을 수주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외의 몇몇 건축사사무소들도 B사와 유사한 형태로 사업을 수주한 것으로 의심된다”며 “전관예우 수준을 넘어 전·현직들끼리 일감을 몰아주고 퇴직 후 자리를 보장해주는 일종의 ‘카르텔‘을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LH는 “설계공모 심사평가위원에서 내부직원을 배제하고 지난 8월부터 전원 외부인원으로 구성 및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