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수술 비급여 인공수정체 가격, 병원따라 최대 15배 차이"

정유미 기자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 제공

백내장 수술에 사용하는 인공수정체 중 비급여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가격이 병원에 따라 최대 15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달 29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비급여 진료비가 공개된 조절성 인공수정체 57개 종류 중 최고·최저금액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똑같은 다초점 인공수정체라도 소비자들에게 청구하는 금액은 병원급 의료기관에서는 최대 8.5배(33만∼280만원) 차이가 났다.

의원급에서는 그 차이가 최대 15.2배(33만원∼500만원)까지 벌어졌다.

검사료 등을 포함한 총 수술 비용도 병원에 따라 154만원에서 983만원까지 격차가 컸다..

또 백내장 수술 경험자 4명 중에 1명은 시술 인공 수정체의 종류를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원이 지난 6월28일부터 7월23일까지 백내장 수술 경험이 있는 소비자 4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25.4%는 자신의 눈에 삽입한 인공수정체가 단초점인지 다초점인지 모르고 수술했다고 답했다. 또 절반에 가까운 49.8%는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보험 급여를 받을 수 있고, 다초점은 비급여라는 점을 몰랐다.

수술 후 부작용을 겪었다고 답한 소비자는 29.3%였으며 빛 번짐(33.3%), 시력 저하(29.2%), 염증 발생(23.3%) 등이 주를 이뤘다.

응답자의 58.5%는 수술 전 병원에서 치료비용과 부작용 등에 대해 설명해줄 필요가 있다고 답했고 37.3%는 고가의 비급여 항목을 과잉처방하지 않도록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다초점인공수정체 품목 분류 명확화 등 관련 규정의 개선을 관계 부처에 건의하고, 업계에는 수술 전에 수술 비용, 부작용 등을 소비자에게 충분히 설명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