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상에서 현실로…ETF 상장되자 사상 최고가

정원식 기자

20일 개당 6만6974달러 ‘터치’

비트코인, 가상에서 현실로…ETF 상장되자 사상 최고가

가상통화 대장주 비트코인이 6개월 만에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뉴욕증시에 비트코인 ETF가 상장되면서 가상통화의 제도권 진입 기대감이 높아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가상통화 정보사이트 코인데스크는 20일(현지시간) 한때 비트코인이 개당 6만6974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4월14일 기록한 6만4899달러를 6개월 만에 넘어선 것이다. 9월 말까지만 해도 4만4000달러를 밑돌았던 비트코인은 이달 들어 가격이 50% 상승했다. 비트코인에 이어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도 이날 개당 4200달러를 넘어서면서 연고점인 4379달러에 육박했다.

비트코인의 가파른 상승세는 미국 최초의 비트코인 ETF인 프로셰어즈의 비트코인 스트래티지 ETF(종목 코드 BITO)가 뉴욕증시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가상통화 투자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프로셰어즈의 비트코인 ETF는 상장 첫날인 지난 19일 5% 가까이 오른 데 이어 20일에도 3.2% 상승했다. 이 상품은 뉴욕증시에 상장된 ETF 중 첫날 거래량 기준 역대 2위를 기록했다.

프로셰어즈의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 시세가 아닌 선물가격을 추종한다는 한계를 안고 있으나, 가상통화의 제도권 금융시장 진입을 위한 이정표로 평가된다. 비트코인은 지난 5월 중국과 미국 정부의 강력한 규제 방침으로 폭락했다가 이달 들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는 등 분위기가 반전되면서 상승세를 이어왔다.

미 당국은 가상통화의 높은 투기성을 조심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글로벌 전력 부족 우려가 지속되면서 각국 정부가 채굴 과정에서 전력 소모가 큰 비트코인 추가 규제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글로벌 투자은행 UBS 애널리스트 마크 해펠의 말을 인용해 “최근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규제 리스크가 남아 있고 가격 변동성이 과도하기 때문에 가상통화를 리스크 헤지(위험 회피)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이 있다”고 전했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