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효과…3분기 온라인 쇼핑 50조원 육박

윤지원 기자
서울 용산 전자상가 휴대폰 매장에서 소비자들이 진열되어 있는 제품들을 둘러보고 있다. 김기남 기자

서울 용산 전자상가 휴대폰 매장에서 소비자들이 진열되어 있는 제품들을 둘러보고 있다. 김기남 기자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50조원에 육박했다. 추석과 가을맞이 쇼핑 덕에 식품과 의류 모두에서 거래가 증가했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을 보면 올해 3분기(7~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9.6% 증가한 48조2261억원에 달했다. 2001년 관련 통계가 조사된 이래 가장 큰 액수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의 비중은 72.5%로 34조9581억원을 기록했다. 1년 전보다 26.9% 껑충 뛴 것이다.

추석이 낀 9월 한달의 온라인쇼핑 거래액도 1년 전보다 17.0% 늘어난 16조2151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명절 연휴 이동과 여행이 늘어나면서 여행·교통서비스 거래액이 40.0% 늘었다. 명절용 선물 세트 주문과 배달 음식 서비스가 포함된 음식서비스 거래액도 36.8% 증가했다. 프리미엄 가전제품, 신형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가전 전자 통신기기 거래도 25.8% 증가했고 가을맞이 의류 구매가 늘며 의복 거래는 전년 대비 15.6% 올랐다. 9월 한 달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7378억원이었다.

3분기 온라인을 통한 해외 직접판매액은 1조62억원으로 1년 전보다 39.0% 떨어졌다. 면세점 판매액(7958억원)이 43.6% 줄어든 영향이다. 국가·지역별로 보면 중국(-42.9%),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18.1%), 유럽연합(EU)(-30.5%) 등에서 판매액이 감소했다. 상품군별로는 화장품(-43.3%), 음반·비디오·악기(-41.1%) 등의 판매액이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은 1조975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6%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11.7%), 중국(21.2%), 일본(31.4%) 등 제품의 해외 직구가 늘었고,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관련 상품(14.3%)과 음식료품(17.7%) 등의 구매가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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