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 정유공장 최초 폐플라스틱으로 친환경 납사 생산

노정연 기자
현대오일뱅크, 정유공장 최초 폐플라스틱으로 친환경 납사 생산

현대오일뱅크가 국내 정유 공장 최초로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원유 정제 공정에 투입해 친환경 납사(Naphtha)를 생산한다고 18일 밝혔다. 생산된 납사는 인근 석유화학사에 공급돼 새 플라스틱 제품으로 탄생하게 된다.

열분해유는 폐플라스틱을 고열로 분해해 만들어진 일종의 재생유다. 현대오일뱅크는 우선 100t의 열분해유를 정유공정에 투입해 실증 연구를 수행하고 안전성을 확보한 뒤 투입량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폐플라스틱의 반복 사용이 가능한 순환경제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행법상 석유정제업자는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공정의 원료로 사용할 수 없다. 현대오일뱅크는 올 초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에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신청했고, 지난 9월 ‘실증을 위한 규제특례’를 승인 받았다.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대표는 “열분해유 원료 도입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의 일환으로 탄소배출 저감과 국내 폐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내 정유사 중 유일하게 보유중인 DCU(열분해공정)를 활용해 향후 연간 5만t 규모의 신규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공장 설립도 검토중이다”라고 밝혔다.

폐플라스틱 처리는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세계 최대 폐기물 수입국인 중국은 올해부터 고체 폐기물 수입 전면 금지를 발표했다. 국가간 유해 폐기물 이동을 규제하는 바젤협약의 폐플라스틱 관련 규제도 최근 강화되면서 이제 폐플라스틱은 발생한 국가에서 직접 처리해야한다.

국내 정유사들은 이러한 추세에 맞춰 폐플라스틱 활용도를 높이는 사업을 발굴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중앙기술연구원은 물성 개선, 불순물 제거 등을 통해 다양한 열분해유 기반 석유 및 석유화학 제품 생산 방안을 연구중이다.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투입을 친환경 제품 생산 과정으로 공식 인증 받기 위한 절차도 밟고 있다. ISCC 등 국제 인증기관을 통해 친환경 인증을 받고 생산된 납사는 친환경 제품인 ‘그린납사’로 판매할 예정이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