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완성차 생산 차질 10만대…차량용 반도체 육성"읽음

박상영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서울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제16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서울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제16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국내 차량용 반도체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연세대 공과대학에서 제16차 혁신성장 BIG3(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반도체반도체) 추진회의에서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완성차 누적 생산차질이 10만대를 넘어서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동안 신속통관, 교섭지원, 대체가능 11개 품목 발굴 및 성능인증 지원 등을 통해 단기적으로 수급대응을 긴급 지원해왔다”며 “중기적으로 차반도체 자립화를 위한 연구·개발(R&D)를 대폭 확대하고 성능평가 인증사업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중소 반도체 설계업체(팹리스) 지원에도 속도를 낸다. 홍 부총리는 “오는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고 팹리스 기업 300개, 유니콘 기업(자산가치 10억달러 이상 스타트업 기업) 5개를 육성하기 위해 시장 진입·생산·판로 등 전 주기에 걸친 맞춤형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팹리스는 시장 규모가 크고 부가가치가 높지만, 초기 비용 부담이 큰 탓에 현재 국내 기업 점유율이 1%대에 그치는 실정이다.

정부는 향후 10년간 반도체 연구개발(R&D) 투자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반도체 R&D 중장기 투자전략·기술개발 로드맵’을 내년까지 수립하기로 했다. 1조원 규모의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연구개발 사업과 4000억원 규모의 신개념 반도체(PIM)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기업과 정부 간 1대1 매칭을 통한 석·박사급 반도체 인력 양성 사업도 내년부터 추진된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위기를 거치며 주요국들이 자국내 생산·공급망 구축을 시도하면서 반도체 글로벌 공급망(GVC)이 주요 논의축으로 부상됐다”며 “메모리부문 초격차 유지와 비메모리부문 추월 선도라는 ‘제2의 반도체 도약’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