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비 떠넘기고 렌털 연체료 최고 96% 물린 불공정 약관 손질

박상영 기자
설치비 떠넘기고 렌털 연체료 최고 96% 물린 불공정 약관 손질

설치비 등을 고객에게 떠넘기고 과도한 수준의 연체료를 물린 렌탈 사업자의 불공정 약관이 바뀌게 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1일 교원프라퍼티, SK매직, LG전자, 청호나이스, 코웨이, 쿠쿠홈시스, 현대렌탈케어 등 7개 렌털 서비스 사업자들이 약관 중 13개 유형의 불공정 약관 조항을 시정했다고 21일 밝혔다.

공정위는 렌털 산업이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소비자 불만 및 민원신청이 해마다 증가하자 7개 주요 사업자의 약관에 대해 직권조사를 했다. 사업자들은 조사 과정에서 해당 조항을 자진 시정했다.

현대렌탈케어를 제외한 6개사는 고객이 월 렌털료를 연체할 경우 연 15~96%의 지연 손해금을 부과했다. 공정위는 상법과 민법상 법정이율과 비교했을 때 고객에게 부당하게 과중한 손해배상 의무를 부담시키는 것으로 보고, 연 6%로 바꾸도록 했다.

SK매직·코웨이·청호나이스·쿠쿠홈시스·현대렌탈케어는 렌털 상품 설치 비용을 고객에게 떠넘기거나 고객 사정으로 계약을 중도 해지할 때 설치비를 받아냈다. 공정위는 민법과 정수기임대차 표준약관 등을 고려해 초기에 설치하거나 중도에 해지하는 경우 모두 업체가 설치비를 부담하도록 했다. 계약 만료나 업체의 책임으로 계약을 중도 해지할 때 철거비를 고객에게 떠넘기는 조항에 대해서도 고객에게 부당하게 불리하다고 판단해 사업자가 부담하도록 했다.

공정위는 사업자 잘못으로 계약 해지 시, 렌털 등록비를 고객에게 반환하도록 했다. 고객이 렌털비를 내기 위해 지정한 신용카드가 한도 초과 등으로 승인 처리가 안 될 경우 임의로 고객이 가진 다른 정상 카드로 출금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은 삭제했다.

고객이 계약서 동의란에 한 번만 체크하면 서비스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정책 등을 동시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 부분, 렌털 서비스와 상관없는 제3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이벤트 안내 등을 목적으로 정보를 이용하는 것을 필수 동의 항목으로 규정한 부분도 불공정한 각각 동의를 받도록 바꿨다.

이 밖에 고객 사정으로 중도 해지 시 물품 폐기비를 고객이 부담하게 한 규정, 실제 이용 일수와 관계없이 계약이 시작되는 월의 렌털비를 월정액으로 청구한 규정 등도 고쳤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렌탈서비스 시장에서 불공정 약관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