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대마진 폭리 비난에…은행들, 예적금 금리 최고 4%대 올린다

박효재 기자

한은 발표 이틀 만에 최대 0.4%P

당국 수신금리 현실화 언급 의식

비중 낮은 상품 위주로 ‘고금리’

시중 자금 은행으로 회귀 전망도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1.0%로 0.25%포인트 인상한 다음날인 26일 한 시민이 서울 강서구의 시중은행 외벽에 붙어 있는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관련 안내문을 보고 있다. 이석우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1.0%로 0.25%포인트 인상한 다음날인 26일 한 시민이 서울 강서구의 시중은행 외벽에 붙어 있는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관련 안내문을 보고 있다. 이석우 기자

한국은행이 지난 25일 기준금리 인상을 발표하자마자 우리·하나·KB국민·신한 등 주요 시중은행들이 일제히 일부 예적금 신규상품 금리를 최고 4% 초반대까지 올리겠다고 밝혔다. 보통 기준금리 인상 발표 이후 빨라야 3~4일 지난 뒤 나오던 인상 결정이 이번에는 이틀 안으로 앞당겨졌다. 최근 정부의 강도 높은 가계대출 총량규제에 은행들이 대출금리만 가파르게 올려 예대마진 폭리를 취한다는 비난 여론이 거센 데다, 금융당국도 수신금리를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점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

우리은행은 26일부터 19개 정기예금과 28개 적금 상품의 금리를 올렸다. ‘우리 으쓱(ESG) 적금’ 금리는 최고 1.65%에서 2.05%로 0.4%포인트 인상됐다. 하나은행도 이날부터 ‘주거래하나’ 월복리적금 등 적립식예금 5종에 대한 금리를 최대 0.4%포인트 인상했다. 여행적금 금리는 26일부터 최고 2.30%에서 2.70%로 올랐다.

KB국민은행은 29일부터 17개 정기예금·시장성예금, KB두근두근여행적금 등 26개 적립식예금 상품의 금리를 최고 0.4%포인트 올리기로 했다. 신한은행도 29일부터 36가지 정기예금과 적립식예금 상품의 금리를 최대 0.4%포인트 올린다. 이에 따라 ‘안녕, 반가워 적금’의 1년 만기 최고 금리는 연 4.2%로, ‘신한 알.쏠 적금’의 1년 만기 최고 금리는 연 2.6%로 높아진다.

예대마진 폭리 비난에…은행들, 예적금 금리 최고 4%대 올린다

다음주 금리 인상 계획을 발표할 예정인 NH농협은행도 최고 0.4%포인트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에 따라 주요 시중은행 예적금 상품은 2% 후반대에서 4% 초반대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 은행 관계자는 “최근 시장금리 상승 및 한은 기준금리 인상에 맞춰 고객들의 예적금 금리도 인상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중은행 예적금 금리 인상폭은 기준금리 인상폭(0.25%포인트)과 비슷하거나 높은 수준이다. 시장 논리로만 보면 대출규제로 은행들은 자금조달 필요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그 재원이 되는 수신상품 금리를 기준금리 인상폭 이상으로 올릴 이유가 없다. 업계 관계자는 “요즘 대출금리는 치솟는데 예금금리 인상은 더디다는 여론이 많다보니 예대마진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신속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수신금리 인상은 은행의 대출자금 조달비용 상승 요인이기 때문에 대출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은행 대출자금의 약 70%는 고객들의 예적금에서 나오는 터라, 예적금 금리가 오르면 대출금리도 따라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이에 시중은행들은 대출금리 인상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단 전체 예적금 상품 중에서 비중이 낮은 상품 위주로 기준금리 인상분 이상의 금리를 먼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예적금 금리가 인상되면서 시중 자금이 은행으로 돌아올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고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기존 델타 변이보다 더 강력한 신종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하는 악재가 겹치면서 경기회복 전망이 불투명해지고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서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43.83포인트(1.47%) 내린 2936.44에 마감하며 나흘 연속 하락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