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평균수명 50년대 61년→2027년 12년 "스타트업과 협업해야 살아남는다"

정유미 기자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스타트업과 협업하는 ‘기업 벤처링’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기업의 평균수명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디지털 전환에 특화된 스타트업에서 혁신 동력을 마련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2일 ‘기업 벤처링 트렌드와 시사점’ 보고서에서 기업의 평균 수명이 1958년 기준 61년에서 오는 2027년에는 12년 수준으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기업의 혁신 동력 발굴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무협에 따르면 국내 기업이 생존을 위협받는 배경 중 하나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디지털 전환(DX)이 가속화하고 있지만 기존 기업이 이같은 흐름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어서다.

반대로 태생부터 디지털 DNA를 보유한 스타트업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기존 기업으로서는 스타트업과 협업하는 기업 벤처링이 일종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보고서의 분석이다.

기업 벤처링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기업이 제시하는 특정 문제에 대해 스타트업이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시, 경쟁을 거쳐 우승한 스타트업에 기업이 혜택을 주는 경진대회와 같은 ‘스타트업 행사’를 개최하거나 기업이 초기 스타트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함으로써 고객이 되는 ‘벤처 고객’ 방식, 기업형 벤처 빌더·인큐베이터·액셀러레이터 등 전문 기관을 활용해 신사업 개발에 적합한 스타트업을 직접 육성하는 방법 등이다.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스타트업 인수합병 등 투자나 인수 또는 합병을 통해 지분이나 소유권을 취득하는 방법도 있다.

보고서는 성공적인 기업 벤처링을 위해서는 장기적 시각에서 명확한 목표와 의제를 설정하고 스타트업의 관점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