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3분기 밥상물가 5.0% 상승…OECD 5위읽음

박효재 기자
한 시민이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고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한 시민이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고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한국의 지난 3분기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물가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 올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다섯 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달에는 전년 대비 6.1%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밥상물가로 불리는 식료품과 비주류음료는 물가가 올라도 절약하기 어렵고 구매 빈도도 높은 만큼 소비자들이 느끼는 물가 부담은 그만큼 더 커진다.

5일 통계청과 OECD에 따르면 한국의 전년 동기 대비 3분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6%를 기록했다. 분기 기준으로 2012년 1분기(3.0%) 이후 9년 여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OECD가 연간 물가 상승률을 공표하는 38개국 중 23위로 상대적으로 높지 않았지만, 식료품·비주류음료 물가로 한정하면 한국의 상승률이 도드라진다. 3분기 한국보다 밥상물가 상승률이 높은 국가는 콜롬비아(11.2%), 호주(10.6%), 멕시코(8.0%) 등 4개국 밖에 없다.

천소라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연구위원은 “국제 원자재·곡물 가격 상승세와 국내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세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면서 “가공식품은 대외적인 곡물 가격과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생산비용에 영향을 받고, 농축수산물은 국내 작황 여건에 따라 가격이 급등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식료품·비주류음료 물가는 지난해 1분기부터 7분기 연속 상승세다.

올해 3분기 가격이 특히 많이 오른 식료품·비주류 음료 품목은 달걀(51.6%), 배(45.2%), 사과(34.6%), 마늘(28.1%), 돼지고기(12.4%), 시금치(10.6%), 버섯(9.2%), 닭고기(7.9%), 국산 쇠고기(7.7%), 수입 쇠고기(7.3%), 햄·베이컨(7.0%), 빵(5.9%) 등이었다.

한국, 3분기 밥상물가 5.0% 상승…OECD 5위

특히 11월에는 가공식품과 농축수산물이 각각 3.5%, 7.6% 오르는 등 강세를 보이면서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가 6.1% 올랐다.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9년 11개월 만에 가장 높은 3.7%였는데, 이중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기여도가 0.89%포인트를 차지했다. 석유류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이른 추위로 농산물 작황이 부진한 데다가, 예년보다 김장이 빨리 이뤄졌던 것이 채소값 급등 요인으로 작용했다.

정부는 지난 3일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공급망 차질, 원자재 가격 변동성 확대, 오미크론 바이러스 등 물가 관련 불확실성이 여전하다”면서 “장바구니 물가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과 정책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